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ogistics 유통

이케아코리아, 코로나에도 웃었다...매출 전년比 33% 성장

URL복사

Tuesday, August 25, 2020, 13:08:03

할인 행사 확대해 저가 경쟁력 극대화..국내 4개 점포 신규 개점 접근성 강화
2021년 화두 친환경 중심 ‘지속가능성’..온라인 배송 및 상담 등 이커머스 육성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이케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유통업계가 씨름하는 와중에도 매출 성장을 끌어냈습니다. 내년에는 지속가능성과 접근성, 낮은 가격이라는 세 가지 전략으로 기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이케아 코리아가 25일 회계연도 2021년 신규 브랜드 캠페인 전략과 지난해 주요 성과를 발표했습니다. 회사 측은 “신규 회계연도에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생활에 집중할 것”이라며 “더 많은 사람이 이케아와 함께 집에서부터 지속가능한 활동을 실천하도록 돕겠다”고 말했습니다.

 

프레드릭 요한손(Fredrik Johansson) 이케아 코리아 대표는 “지난 2020년 회계연도에 이케아 코리아는 전년 대비 33% 성장한 매출 6634억원을 기록했다”며 “총 방문객은 1232만 명으로 전년 대비 31% 늘었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 흐름에 발맞춰 온라인 거래도 확대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프레드릭 요한손 대표는 “전자상거래 채널은 전년 대비 14% 증가한 4473만 명이 방문하는 성과를 기록했다”고 했습니다.

 

이케아는 매출 성장을 기록한 배경으로 세 가지 요인을 꼽았습니다. 첫 번째는 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점입니다.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며 집을 꾸미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했다는 분석입니다.

 

다음은 낮은 가격입니다. 이케아는 기존 일 년에 한번 하던 할인을 확대해 올해에는 두 차례에 걸쳐 상품 가격을 낮췄습니다.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였습니다. 세 번째는 접근성 향상입니다. 이케아는 온라인 픽업 서비스 시작과 함께 신규 매장 두 곳을 개점한 것이 실적 성장에 도움이 됐다고 봤습니다.

 

이날 이케아 코리아는 브랜드 캠페인 ‘내가 아끼는 집, 나를 아끼는 집’을 공개했습니다. 핵심 전략은 지속가능성과 접근성, 낮은 가격입니다. 이케아는 “2021년을 지속가능성의 해로 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거나 자원 절약을 돕는 제품과 솔루션을 출시해 환경 보호에 앞장서겠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전 세계 이케아 매장 중 광명점에서 최초로 ‘이케아 파르마레(IKEA FARMARE)’를 선보입니다. 도심형 농장인 ‘파르마레’에서 재배한 농작물로 매장 내 식당용 식자재료 사용한다는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중고 이케아 가구를 매입해 재판매하는 ‘바이백 서비스’와 탄소배출을 줄이는 전기차 가구 배송 서비스 등 지속가능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바이백 서비스는 이미 호주에서 큰 성공을 거둔 바 있습니다. 프레드릭 요한손 대표는 “한국에서도 지속가능성과 환경에 대한 인식이 재고되며 지금이 서비스를 소개할 적기라고 판단했다”고 했습니다.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이어갑니다. 이케아 점포와 가까운 배송지에 제공되는 ‘근거리 배송 서비스’가 대표적입니다. 배송비 2만9000원을 내면 제품을 직접 전달합니다.

 

‘온라인 픽업 서비스’도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주문한 제품을 매장에서 가져가는 방식입니다. 또한 이케아 고객지원센터를 통한 ‘전화 주문 및 플래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케아는 “온라인 픽업과 전화 플래닝은 비대면 흐름에도 맞는 서비스”라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