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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 첫 온택트 ‘IFA2020’ 개막...삼성·LG, 홈 시네마 시장서 ‘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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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03, 2020, 16:09:13

IFA 2020 ‘스페셜 에디션’ 콘셉트로 진행..삼성·LG전자, 온택트로 신제품 소개
집콕족 겨냥해 유럽 시장서 홈 시네마 프로젝터 선봬..프리미엄 냉장고 출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유럽 최대 가전·IT 전시회 IFA2020이 3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했습니다. IFA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와 더불어 가전업계 연간 최대 행사입니다.

 

IFA를 찾는 관람객이 매년 10만명이 넘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참가하는 기업들이 절반 이하로 대폭 축소됐고, 관람객 입장도 제한합니다. IFA는 올해 온택트(온라인+비대면) 전시에 맞춰 ‘스페셜 에디션’이란 콘셉트로 행사를 진행합니다. 기업들도 부스를 꾸미는 대신 온라인 행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가전 시장을 이끌고 있는 삼성전자와 LG전자도 온라인 행사를 통해 하반기 혁신 제품을 대거 선보였습니다. 코로나19에 따른 집콕족을 겨냥한 가운데, 이번 IFA2020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홈 시네마 프로젝터’로 격돌합니다.

 

 

◇ 삼성전자, 버추얼 프레스 콘퍼런스 열어..신제품 대거 소개

 

삼성전자가 유럽을 중심으로 하반기 주요 신제품을 소개하는 버추얼 프레스 콘퍼런스 ‘Life Unstoppable(멈추지 않는 삶)’을 2일(영국 현지시간) 진행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유럽시장을 공략할 하반기 주요 제품으로 ▲프리미엄 프로젝터 ‘더 프리미어(The Premiere)’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오디세이 G5’ ▲‘비스포크’냉장고와 ‘그랑데 AI’기능을 대거 채용한 세탁기·건조기 신제품 ▲‘갤럭시 Z 폴드2’를 비롯한 최신 모바일 제품과 주변기기 등을 소개했습니다.

 

올해 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가운데,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프로젝터 더 프리미어(The Premiere)’를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이 제품은 초대형 화면으로 집에서도 영화관과 같은 경험을 할 수 있게 최대 120형과 130형까지 확장 가능한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됩니다.

 

 

특히, 고급형 모델은 트리플 레이저 방식을 채용해 TV에서 구현되는 것과 동일하게 4K 화질을 즐길 수 있으며, 프로젝터로는 최초로 HDR10+와 필름메이커 인증을 모두 획득해 혁신적 시청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번 ‘더 프리미어’는 북미를 시작으로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시장과 국내에도 연내 출시됩니다.

 

프리미엄 게이밍 모니터 라인업도 확대했습니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오디세이 G5’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오디세이 G5’는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27, 32형의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됩니다.

 

맞춤형 냉장고 비스포크도 선보여 유럽 시장 내 ‘맞춤형 가전’ 시대를 열겠다는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고효율 디지털 인버터 압축기로 에너지를 절감하는 상냉장·하냉동(BMF, Bottom Mounted Freezer) 타입의 냉장고 신제품과 ‘그랑데 AI’ 기능을 적용한 세탁기와 건조기 신제품도 소개했습니다.

 

벤자민 브라운(Benjamin Braun) 삼성전자 유럽총괄 마케팅 상무는 “삼성전자는 대담하고 혁신적인 기술로 코로나 19 상황에서도 ‘멈추지 않는 삶’의 원동력이 될 수 있는 제품을 유럽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LG전자, 18홀 그대로 가상전시관으로 옮겨..LG 시네빔 레이저 선봬

 

LG전자는 지난 1일(현지시간) ‘Life’s Good from Home’을 주제로 진행하는 IFA2020 프레스 콘퍼런스에 참여했습니다. IFA 홈페이지와 LG전자 글로벌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생중계될 예정입니다.

 

박일평 LG전자 CTO(최고기술책임자) 사장은 뉴노멀 시대에 고객들이 집을 중심으로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삶을 누리는 미래 비전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앞서 LG전자는 IFA2020 개막 전에 IFA 3D 가상 전시관을 오픈했습니다. 고객은 마이크로사이트에 접속해 PC나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 혹은 사이트에 접속해 관람할 수 있습니다.

 

LG전자 관계자는 “혁신적인 제품과 인공지능 LG 씽큐(LG ThinQ) 솔루션을 기반으로 집에서의 삶을 새롭게 정의하고 이색적인 방식으로 제안했다”고 말했습니다.

 

가상 전시관은 LG전자가 2015년부터 매년 전시관을 꾸며온 메세 베를린 (Messe Berlin) 18홀을 그대로 옮겨놨습니다. 고객이 접속한 시간에 맞춰 베를린 현지의 낮과 밤을 구분해 표현한 전시관 입구를 포함해 전시 공간 전체를 실제와 동일하게 꾸며 고객들은 마치 전시장에 들어선 것처럼 온라인에서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IFA2020 가상 전시에서 ‘LG 시네빔 레이저(Laser) 4K’을 처음 공개해 홈시네마 시장 공략에 나섭니다. LG 시네빔 레이저 4K는 4K(3,840x2,160) 해상도에 1,000,000:1 명암비를 지원해 입체감 있는 고해상도 영상 표현이 가능합니다.

 

특히 이 제품은 렌즈에 투사되는 광량(光量)을 조절하는 LG전자만의 독자 기술을 탑재해 밝은 공간에서도 또렷하고 생생한 화면을 즐길 수 있습니다. 연내 한국을 시작으로 북미, 유럽 등 주요 시장에 신제품을 순차 출시할 예정입니다.

 

장익환 LG전자 IT사업부 전무는 “차별화된 기술력과 편의성을 두루 갖춘 LG 시네빔을 앞세워 홈 시네마 프로젝터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LG전자는 IFA2020에 인스타뷰 냉장고와 컨버터블 냉장고를 소개해 유럽 출시를 알립니다. 우선, ‘LG 인스타뷰 냉장고(InstaView Door-in-Door)’는 569리터(L) 용량의 상냉장∙하냉동 제품이며 물과 얼음이 나오는 디스펜서를 갖췄습니다.

 

또 LG 인스타뷰 냉장고의 주요 기능을 꼽히는 ‘UVnano’는 주기적으로 UV(자외선) LED을 사용해 정수된 물이 나오는 출수구의 박테리아를 99.99% 살균합니다.

 

한편, IFA2020은 독일 베를린 현지에서 3일부터 5일까지 전시를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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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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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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