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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코로나로 막힌 수출, 온라인으로 뚫는다...중기 제품 해외판매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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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14, 2020, 13:09:05

대기업·중소기업 O2O 강화..해외 쇼핑몰 연계시스템 구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정부가 ‘비대면’ 및 온라인 흐름을 활용한 중소기업 수출 지원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미국 아마존이나 대만 네이버 라인 등 해외 온라인쇼핑몰 입점을 확대하고 판로확대를 위한 신규시장 개척을 지원합니다.

 

한류 브랜드를 활용한 마케팅도 강화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전체 수출이 6개월 연속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하는 와중에 온라인 및 비대면 수출을 활로로 삼겠다는 판단입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가 참석한 가운데 제218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중소기업의 온라인 수출 회복세가 가속화되도록 지원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안건으로 온라인 분야를 새 수출동력으로 삼아 회복세를 가속한다는 방침입니다. 올해 2분기 중소기업 전체 수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3.5%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수출액은 128.9% 증가하며 해당 분야 수출이 중소기업 수출회복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는 이를 위한 4대 추진과제를 제시했습니다. ▲대기업 현지 유통망·네트워크와 중소기업 온라인 판매채널을 연계하는 온라인-오프라인(O2O) 결합 강화 ▲아마존 등 해외 유명 온라인몰과 협업해 국내 상품을 해외에서 판매하는 연계시스템 구축 등으로 중소기업의 비대면 전환과 거래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특히 아마존 등 해외 온라인 몰에 진출할 경우 국내 11번가와 지마켓이 사업에 참여해 중소기업이 별도로 아마존 판매자 계정을 개설할 필요가 없다는 설명입니다. 해외 제휴 업체는 미국 이베이·아마존, 일본 큐텐재팬, 동남아 쇼피·큐텐·라자다, 대만 네이버 라인 등입니다. 이를 통해 최대 20여 개국 시장에 온라인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습니다.

 

이어 ▲중소기업 국가대표 공동브랜드 ‘브랜드K’ 제품 홍보를 위해 현지 온라인채널과 연계 지원 ▲빅데이터 활용 수출지원시스템 도입 등 비대면 신성장 동력 확보와 인프라 확충에 관한 과제도 포함됐습니다. 정부는 해당 내용을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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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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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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