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MS 엑스박스 유명 게임, 구독형 서비스로 모바일에서 즐긴다

URL복사

Wednesday, September 16, 2020, 10:09:36

SKT 5GX 클라우드 게임 정식 상용화..월 요금 1만 6700원·컨트롤러 별도 판매
‘프리 스케쥴링’ 등 통신기술로 지연 줄여..“국내 게임 발굴하는 창구로 활용할 것”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게임 콘솔 ‘엑스박스(Xbox)’에서 실행하는 게임 100여 종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가 국내에 출시됩니다.

 

SK텔레콤과 마이크로소프트(MS)는 1년여간 베타 서비스로 운영해온 ‘5GX 클라우드 게임’을 정식 상용 서비스로 전환한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월 요금은 1만 6700원입니다. SK텔레콤이 아닌 다른 이동통신사 가입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5GX 클라우드 게임은 ‘엑스박스 게임 패스 얼티밋’에 가입하고 앱(응용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됩니다. 현재 ‘포르자 호라이즌4’와 이번에 시범 서비스에서 정식으로 전환한 ‘검은사막’ 외에 마인크래프트 시리즈 신작 ‘마인크래프트 던전스’가 추가됐습니다. 향후 MS가 제작하는 신규 게임도 공개할 예정입니다.

 

 

SK텔레콤은 클라우드 게임이 이용 행태를 바꾸는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과 MS가 1년여 동안 운영한 ‘프로젝트 엑스클라우드(Project Xcloud)’ 베타서비스 분석 결과 이용자 55%(Wifi 이용자 비중)는 집에서 클라우드 게임을 이용했지만 45%(모바일 이용자)는 집 밖에서 게임을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집 밖에서 모바일 기기로 고사양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흐름에 맞춰 스마트폰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컨트롤러를 더한 부가서비스를 출시합니다. ‘게임패스 얼티밋 컨트롤러팩’은 엑스박스 게임 이용과 컨트롤러를 12개월 할부 형태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월 요금은 2만 2000원입니다.

 

SK텔레콤은 오는 11월부터 엑스박스 콘솔과 클라우드 게임 이용권을 월정액 형태로 이용할 있는 ‘XAA(XBOX All Access)’ 프로그램도 아시아 최초로 내놓습니다. ‘엑스박스 시리즈 S’는 월 2만 9900원, ‘엑스박스 시리즈 X’는 월 3만 9900원을 내면 신형 엑스박스와 클라우드 게임 이용권이 제공됩니다. 24개월 약정기간이 끝나면 콘솔은 가입자 소유가 됩니다.

 

 

SK텔레콤은 이번 서비스를 준비하며 5세대(5G) 네트워크 기반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프리 스케쥴링(Pre-Scheduling)’을 활용해 낮은 지연속도를 구현하고 초기 접속시간을 대폭 줄였습니다.

 

이동하면서 게임을 실행할 경우를 대비해 기지국과 기지국 사이 끊김을 줄이는 데에도 집중했습니다. SK텔레콤이 MS가 운영하는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를 함께 운영하고 있는 점도 장점입니다. 게임 콘텐츠 로딩 시간 단축 및 화질 최적화 등을 위해 지속 노력한다는 방침입니다.

 

SK텔레콤은 이번 출시가 국내 게임이 해외 시장으로 나가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SK텔레콤은 액션스퀘어와 써니사이드업 등 국내 게임사 2곳이 개발한 게임을 엑스박스 플랫폼 용으로 출시하기로 했습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클라우드 게임 시장에선 모바일 환경에서 경쟁력을 가진 국내 게임사가 강점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구독형 게임 특성상 각기 다른 취향을 만족시켜 줄 수 있는 국내 인디 게임사들에게도 유리한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대표는 “5GX 클라우드 게임으로 구독형 게임 서비스를 선도할 것”이라며 “국내 유망 게임을 발굴, 지원함으로써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를 더욱 넓혀 나가겠다”고 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