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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엑스박스 유명 게임, 구독형 서비스로 모바일에서 즐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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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16, 2020, 10:09:36

SKT 5GX 클라우드 게임 정식 상용화..월 요금 1만 6700원·컨트롤러 별도 판매
‘프리 스케쥴링’ 등 통신기술로 지연 줄여..“국내 게임 발굴하는 창구로 활용할 것”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게임 콘솔 ‘엑스박스(Xbox)’에서 실행하는 게임 100여 종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가 국내에 출시됩니다.

 

SK텔레콤과 마이크로소프트(MS)는 1년여간 베타 서비스로 운영해온 ‘5GX 클라우드 게임’을 정식 상용 서비스로 전환한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월 요금은 1만 6700원입니다. SK텔레콤이 아닌 다른 이동통신사 가입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5GX 클라우드 게임은 ‘엑스박스 게임 패스 얼티밋’에 가입하고 앱(응용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됩니다. 현재 ‘포르자 호라이즌4’와 이번에 시범 서비스에서 정식으로 전환한 ‘검은사막’ 외에 마인크래프트 시리즈 신작 ‘마인크래프트 던전스’가 추가됐습니다. 향후 MS가 제작하는 신규 게임도 공개할 예정입니다.

 

 

SK텔레콤은 클라우드 게임이 이용 행태를 바꾸는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과 MS가 1년여 동안 운영한 ‘프로젝트 엑스클라우드(Project Xcloud)’ 베타서비스 분석 결과 이용자 55%(Wifi 이용자 비중)는 집에서 클라우드 게임을 이용했지만 45%(모바일 이용자)는 집 밖에서 게임을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집 밖에서 모바일 기기로 고사양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흐름에 맞춰 스마트폰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컨트롤러를 더한 부가서비스를 출시합니다. ‘게임패스 얼티밋 컨트롤러팩’은 엑스박스 게임 이용과 컨트롤러를 12개월 할부 형태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월 요금은 2만 2000원입니다.

 

SK텔레콤은 오는 11월부터 엑스박스 콘솔과 클라우드 게임 이용권을 월정액 형태로 이용할 있는 ‘XAA(XBOX All Access)’ 프로그램도 아시아 최초로 내놓습니다. ‘엑스박스 시리즈 S’는 월 2만 9900원, ‘엑스박스 시리즈 X’는 월 3만 9900원을 내면 신형 엑스박스와 클라우드 게임 이용권이 제공됩니다. 24개월 약정기간이 끝나면 콘솔은 가입자 소유가 됩니다.

 

 

SK텔레콤은 이번 서비스를 준비하며 5세대(5G) 네트워크 기반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프리 스케쥴링(Pre-Scheduling)’을 활용해 낮은 지연속도를 구현하고 초기 접속시간을 대폭 줄였습니다.

 

이동하면서 게임을 실행할 경우를 대비해 기지국과 기지국 사이 끊김을 줄이는 데에도 집중했습니다. SK텔레콤이 MS가 운영하는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를 함께 운영하고 있는 점도 장점입니다. 게임 콘텐츠 로딩 시간 단축 및 화질 최적화 등을 위해 지속 노력한다는 방침입니다.

 

SK텔레콤은 이번 출시가 국내 게임이 해외 시장으로 나가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SK텔레콤은 액션스퀘어와 써니사이드업 등 국내 게임사 2곳이 개발한 게임을 엑스박스 플랫폼 용으로 출시하기로 했습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클라우드 게임 시장에선 모바일 환경에서 경쟁력을 가진 국내 게임사가 강점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구독형 게임 특성상 각기 다른 취향을 만족시켜 줄 수 있는 국내 인디 게임사들에게도 유리한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대표는 “5GX 클라우드 게임으로 구독형 게임 서비스를 선도할 것”이라며 “국내 유망 게임을 발굴, 지원함으로써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를 더욱 넓혀 나가겠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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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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