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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금형 종신보험]② 연금보험과 다른 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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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2, 2015, 18:04:03

연금보험 月 30만원씩 정액 수령..연금형은 20만원서 시작해 점점 많아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OECD 따르면 우리나라 66세 노인빈곤율이 45.6%에 달한다. 정부는 서둘러 사적연금 시장 활성화를 주문했고, 금융당국은 5개 생명보험사와 함께 상품개발에 나섰다. 이에 사망보험금을 담보로 연금을 미리받는 새로운 형식의 종신보험이 출시됐다. 신한생명이 가장 먼저 출시했고, 교보생명도 이달 중순에 선보일 예정이다. 주택연금상품과 유사한 구조로 사망보험금을 연금 형태로 나눠 미리 지급하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공적연금의 제역할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이번에 출시된 상품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되는 상황이다.[편집자주]


평균수명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20~30대 젊은 층도 노후를 걱정하기 시작했다. 노후대비를 위한 다양한 금융상품이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사망보장'영역을 주로 담당했던 종신보험도 노후대비 기능을 창착해 선을 보였다. 이 상품은 대표적인 노후대비 상품이랄 수 있는 '연금보험'과는 어떻게 다를까? 

 

2일 인더뉴스는 신한생명이 지난 1일부터 판매하기 시작한 노후준비를 위한 새로운 콘셉트의 '신한연금미리받는종신보험''신한미래설계연금보험'의 연금수령액을 비교 분석했다.

 

우선 '신한연금미리받는종신보험'은 사망보장도 하면서 가입금액(사망보험금)을 담보로 미리 연금을 지급하는 형태다. 반면 미래설계연금보험은 연금을 정기적으로 지급하는 상품이다.

 

같은 조건(남자 35, 20년 납입, 65세부터 20년동안 연금 수령, 월 보험료 211000)의 가입자가 두 상품에 가입한다면 매년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은 얼마나 될까.

 


두 상품의 연금수령액은 다소 차이를 보였다. 미래설계연금보험 수령액이 연금미리받는종신보험의 수령액보다 훨씬 많았다그도 그럴 것이 앞선 상품은 주계약이 종신보험이고 나머지 상품은 연금지급이 주계약인 상품이기 때문이다. 

 

위의 조건의 남성이 연금미리받는종신보험(연금전환율 100%)에 가입하면 65세에 240만원(20만원)을 받는다.

 

남아 있는 잔여준비금에 이자가 더해져 수령기간이 길수록 수령금액은 커진다. 연금 수령 10년차인 74세가 되면 1년 수령액이 300만원(25만원)을 넘긴다. 마지막 수령 나이인 84세인 연 374만원(31만원)을 받게 된다.

 

반면 같은 조건으로 연금보험(공시이율 3.65%, 4월 개정반영 기준)에 가입하면 65세부터 84세까지 연금수령액은 357만원(30만원 수준)이다.

 

미리받는종신보험의 연금수령이 80세를 넘어가면서 연금보험의 수령액과 비슷해지지만 기존 65세부터 받는 연금액을 보면 연금보험의 수령액이 더 커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대신 연금보험은 주계약이 연금지급이기 때문에 사망보장이 되지 않는다. 연금 수령 중간에 사망했을 경우 남아 있는 잔여준비금을 지급하는데, 연금액이 크기 때문에 잔여금도 그만큼 많이 준다.

 

65세 땐 연금 지급 후 남은 준비금이 5900만원이고, 10년 후 74세엔 절반인 3300만원으로 줄어든다. 791720만원이 되며, 마지막 연금 수령 나이 84세엔 0원이 된다.

 

연금미리받는종신보험은 주계약이 사망보장이기 때문에 연금 수령 전이나 후에도 사망보험금이 지급된다. 65세에 사망하면 1억원을, 74세엔 7600만원의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며, 84세에 사망할 경우 1900만원의 보험금이 지급된다.

 

신한생명 관계자는 "오늘 출시된 상품은 연금 선지급 기능이 있는 종신보험으로 라이프 싸이클에 맞춰 사망자산과 연금자산을 안전하고 균형있게 배분할 수 있는 상품이다"며 "고객의 니즈에 따라서 종신보험과 연금보험 중 선택해 가입하면 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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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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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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