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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돈 1억은 다반사...경매장 ‘귀한 몸’ 서울 아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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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30, 2020, 07:10:20

방이동 아크로빌아파트, 감정가에 7억 더해 팔려
집값 급등한 영향..낙찰가액도 실거래가 따라가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시세보다 저렴한 게 특징이었던 경매 아파트마저 최근 천정부지로 가격이 뛰고 있습니다. 10월 경매에서 서울 아파트 대부분이 감정가보다 수억원 비싸게 낙찰된 건데요. 올 들어 급등한 집값이 뒤늦게 경매시장에 반영된 영향으로 보입니다.

 

29일 스피드옥션에 따르면 매각기일이 10월 1일 이후인 경매물건 중 서울 지역의 아파트는 총 135건입니다. 이중 매각은 36건, 유찰은 21건으로, 주인을 찾아 거래를 매듭지은 경우가 더 많았는데요.

 

낙찰된 건을 살펴보니 법원이 정한 감정가액보다 싸게 매각된 경우는 4건에 불과했고, 나머지 32건은 감정가와 같거나 더 높은 가격에 거래됐습니다. 경매에 매물이 올라오면 아홉에 여덟 꼴로 기대 이상의 금액에 팔린 겁니다.

 

대표적으로 강남구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1차’의 전용 107.64㎡ 매물은 지난 22일 24억 1309만원에 매각됐습니다. 감정가(21억 1000만원)보다 3억여원 높은 가격입니다. 노원구 중계동 ‘벽산아파트’의 전용 85㎡ 매물도 감정가(6억 1100만원)보다 20% 높은 7억 3444만원에 12일 낙찰됐습니다.

 

12일 송파구 방이동 ‘아크로빌아파트’는 감정가보다 자그마치 7억원 가량 높게 팔렸습니다. 전용면적이 190.14 ㎡인 매물인데, 감정가는 12억 9500만원이었지만 19억 5000만원에 매각된 겁니다.

 

서울 아파트는 과거에도 경매 인기 매물이었지만 올 하반기 들어 유독 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같은 기간 서울의 도시형생활주택(134건 중 16건 매각, 97건 유찰), 다세대주택(499건 중 65건 매각, 245건 유찰)에 비하면 매물 대비 낙찰 비율이 월등히 높습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로 경매 법정이 닫히면서 공급 자체가 줄다보니 아파트 물건이 귀해졌다고 말합니다.

 

장근석 지지옥션 팀장은 “서울 지역 아파트 물건 자체가 별로 없다. 한 달에 나오는 아파트 경매 물건 자체가 100건이 채 안 된다”며 “작년까지만 해도 신건은 유찰되고 2~3회차에서 낙찰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은 나오면 거의 낙찰되는 모양새”라고 말했습니다.

 

부동산 규제로 서울 아파트 가격이 급등하면서 감정가에 수억을 보태 매입해도 실거래가보다 저렴한 측면도 있습니다. 일례로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중계동 ‘벽산아파트’ 전용 85㎡ 매물은 지난 7월 7억 9000만원에 거래됐으니, 이번 사례처럼 7억 3444만원에 낙찰하면 5000만원 더 싸게 사는 셈입니다.

 

김창규 스피드옥션 법무실장은 “경매는 법원에 신청한 시점부터 입찰까지 최소 6개월 이상 시간이 걸린다. 최근 아파트 시세가 큰 폭으로 오르면서 경매 신청 시점의 감정가보다 수억 웃돈을 주고 사도 실거래가보다 저렴한 경우가 많아진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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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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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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