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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 vs 신한...‘리딩금융’ 경쟁 관전 포인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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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03, 2020, 10:11:13

분기는 KB, 누적은 신한 ‘승’..코로나19 등 변수 多
“결국 4분기 실적에 판가름”..비은행·충당금 주목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KB금융과 신한금융이 올해 ‘리딩금융’ 자리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현재 분기별 성적으로는 KB금융이, 3분기까지 누적 순익 기준으로는 신한금융이 앞서 있어 남은 4분기 실적에 따라 올해 금융그룹 순위가 가려질 전망입니다.

 

◆ 코로나·디지털 등 ‘뉴노멀 시대’..리딩그룹 타이틀 선점 중요

 

3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KB금융과 신한금융은 올해 3분기 각각 1조원 이상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KB가 1조 1666억원으로 신한의 1조 1447억원을 앞질렀지만, 3분기까지 누적 순익은 신한이 723억원 더 많습니다.

 

이번 리딩금융 타이틀은 어느 때 보다 두 금융그룹에게 중요하다는 시각이 우세합니다. 코로나19 유행이 디지털·저금리 기조 확산으로 이어지며 금융그룹의 체질을 바꿨고, 사모펀드·충당금·채용비리 등 굵직한 이슈가 금융권을 휩쓸었습니다.

 

또 올해를 기점으로 두 금융그룹 모두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했다는 것이 금융업계의 분석입니다. 신한은 글로벌·자본시장 중심으로 성장했고, KB는 올해 8월 푸르덴셜생명을 인수해 3분기 실적에 염가매수차익을 반영했습니다.

 

KB와 신한이 리스크를 안고도 올해 나란히 회장 연임을 결정했기 때문에 연임 후 첫 실적이 중요하다는 목소리도 조심스럽게 흘러 나옵니다.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은 올해 3월 연임에 성공했고, 윤종규 KB금융 회장도 현재 3연임 확정을 앞두고 있습니다.

 

금융권 관계자는 “올해는 코로나19로 금융사를 둘러싼 대내외적인 환경이 눈에 띄게 변했다”며 “4분기 실적에 따라 누가 리딩금융 타이틀을 가져갈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4분기에도 ‘비은행’..충당금 적립 관건

 

금융업계 관계자들은 4분기에도 비은행 부문 실적이 순위 경쟁에 주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대출 증가세는 지속되겠지만 금융당국이 신용대출 속도를 조절하는 만큼 4분기 실적부터는 ‘영끌’, ‘빚투’ 효과가 조금씩 떨어져 비은행 부문의 내실화가 더 중요해진다는 겁니다.

 

실제 KB증권의 3분기 누적 수수료수익은 작년 동기 대비 59.5% 증가한 6801억원, 신한금융투자는 43.8% 증가한 536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의 당기순이익은 각각 9.4%, 10.1% 줄었습니다.

 

KB금융이 푸르덴셜생명 인수를 마무리한 만큼 보험사 실적도 관전 포인트로 꼽힙니다. KB금융 계열 보험사의 3분기 누적 순익은 ▲KB생명 92억원(전년 대비 49.5% 감소) ▲KB손해보험 1866억원(20.2% 감소) ▲푸르덴셜생명 2420억(65.8% 증가)입니다.

 

신한금융 계열 보험사는 ▲신한생명 1713억원(56.0% 증가) ▲오렌지라이프 2133억원(0.8%증가)입니다.

 

연체률과 펀드 관련 충당금 적립도 관심사입니다. 실제 2분기에는 충당금 적립 영향에 따라 금융사 실적 순위가 결정됐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고, 코로나 장기화에 따라 연체리스크 관리가 중요해졌기 때문입니다.

 

대신증권은 KB금융의 3분기 실적 발표 이후 “KB금융은 분쟁 상품 관련 충당금 적립에서 자유롭고 바이러스 관련 충당금 적립 버퍼도 충분한 수준”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신한금융그룹 관계자는 “4분기에도 코로나 장기화 대응과 실물 경기 둔화에 따른 자산 건전성 악화 수준을 감안해 선제적 리스크 관리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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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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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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