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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N] 바이든 당선 유력해진 美 대선…주목해야할 투자 키워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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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5, 2020, 08:11:27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당선이 유력해진 바이든 후보가 미국의 새로운 대통령되면 금융시장은 미국 정책 변화에 초점을 맞추게 될 전망이다. 증권업계는 이번 대선 이후 주목해야 할 키워드로 그린정책, 이머징 및 달러화 약세 등을 꼽았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5일 미국 대선 관련 보고서를 내고 “우편투표에 힘입어 바이든 후보의 당선이 확실시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두 후보가 치열한 접전을 벌이며 당선자가 조기에 결정되지 못한 상황이지만, 일단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는 분석이다.

 

박 연구원은 “우편투표에 힘입어 바이든 후보가 대의원 매직넘버(270석)를 확보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며 “우편투표의 불법성을 트럼프 대통령이 주장하겠지만 바이든 후보가 270석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불복의 명분이 낮아 2000년 대선과 같은 불확실성 리스크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바이든 후보가 트럼프 대통령과 가장 대비되는 정책은 기후변화와 관련된 정책”이라며 “바이든 후보의 당선은 글로벌 그린정책의 탄력을 강화시킬 공산이 높고, 코로나19와 디지털경제와 맞물려 그린경제 혹은 ‘탄소제로’가 내년의 중요한 화두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박 연구원은 또 “이머징 자산 선호, 즉 위험자산 선호 현상 강화도 중요한 키워드”라며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의 일방적 자국 우선주의 정책에서 탈피해 다소 유화적인 다자주의 노선으로 외교정책 기조를 전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이는 미-EU갈등은 물론 미-중관계 등 이머징 관계전환 계기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바이든 후보의 당선확률이 높아지면서 위안화는 물론 멕시코 페소화 가치가 급등한 것은 이러한 기대감을 반영한다”고 분석했다.

 

끝으로 “추가 부양책 실시와 더불어 그린관련 인프라 투자 확대에 따른 재정수지 적자확대, 그리고 자국우선주의 정책완화가 달러화 약세와 원화 강세로 이어질 것”이라며 “다만 단기적으로는통치공백 리스크가 자칫 4분기 미국 GDP 성장률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커진 것으로 평가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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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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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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