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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에너지 직원의 “낮에는 회사원, 퇴근하면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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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0, 2020, 15:11:51

우은형 사원, 일러스트 에세이 ‘기억을 걷는 시간’ 선봬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SK이노베이션은 10일 석유사업 자회사인 SK에너지에서 직장 생활을 하면서 집필까지 나선 구성원이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최근 일러스트 에세이 ‘기억을 걷는 시간’을 출간하며 작가로 데뷔한 우은형 SK에너지 Retail/기획운영그룹 사원의 이야기입니다.

 

‘기억을 걷는 시간’은 우은형 사원이 출생 후 지금까지 살고 있는 동네를 거닐며 쌓았던 소소한 기억들을 소개한 작품입니다. 집필 계기에 대해 우 사원은 “올해 코로나19로 바깥 활동이 제약되자 그나마 할 수 있었던 것은 ‘동네 걷기’였다”며 “동네를 걷다가 장소마다 잊었던 기억들을 떠올랐고 스스로를 되돌아보며 집필을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우 사원은 이번 작품에서 ‘배달바구니에는 딸들을 싣고’라는 에피소드가 가장 애착있는 대목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우 사원이 어릴 때 아버지는 배달일을 했는데, 덕분에 아버지의 오토바이를 타고 동네 이곳저곳을 다녔다고 합니다. 

 

우 사원은 “재미있었던 추억이었다. 지금은 아버지가 다리가 많이 불편하시고 나이도 드셔서 전동휠체어가 없으면 거동이 어려운 상태다. 그래서 그때를 생각하면 건강했던 아버지가 그립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일러스트 에세이는 독립 출판 형태로 출간됐습니다. 독립 출판은 제작, 편집, 유통, 홍보 등 모든 과정을 작가가 혼자 처리하기 때문에 작가의 개성과 의견을 잘 드러낼 수 있지만 기성 출판사를 통하는 것보다 제작이 어려운데요.

 

우 사원은 직장일과 출간을 병행할 수 있었던 이유로 코로나19로 외부활동이 줄어든 것과 SK이노베이션의 유연한 기업문화를 꼽았습니다.

 

우 사원은 “워라밸 문화가 정착되어 있는 기업 문화 때문에 퇴근에도 온전히 스스로를 위한 시간으로 가질 수 있었다”며 “또 SK이노베이션에 스스로의 인생을 주도적으로 만들어나가는 선·후배, 동료들이 많아 긍정적인 에너지를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끝으로 우 사원은 SK에너지 사원으로서의 ‘본캐’와 신인 작가로서의 ‘부캐’로서 양쪽 모두 역할을 다하고 싶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현재 SK에너지에서 SK주유소와 충전소가 유류를 주문하고 영업할 때 이용하는 플랫폼인 ‘이마켓’의 시스템 관리(기획/운영)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우 사원은 “지난해 회사가 공유 오피스로 바뀌면서 새로운 공간을 통해 영감과 에너지를 많이 얻을 수 있었다”며 “제게 가득한 새로운 에너지와 ‘부캐’로 얻는 활력을 ‘본캐’와 잘 나눠 쓰도록 하겠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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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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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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