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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회장, 롯데정밀화학 울산공장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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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9, 2020, 10:11:21

‘ESG’ 경쟁력 강화와 함께 친환경 소재 경쟁력 강화 주문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롯데정밀화학 울산공장을 찾아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 제품에 집중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지난 18일 울산 석유화학공업단지 내 롯데정밀화학 공장을 방문했습니다. 지난달 중순 귀국 이후 첫 공식 행보입니다. 롯데정밀화학 울산공장 현황 등을 보고 받고 생산설비를 둘러봤습니다. 김교현 롯데그룹 화학BU장과 정경문 롯데정밀화학 대표 등이 동행했습니다.

 

롯데정밀화학 울산공장은 전체 부지 약 126만㎡ 규모로 총 10개 공장에서 에폭시수지원료(ECH)와 메셀로스 등 37개 제품을 생산합니다. 롯데정밀화학 제품 전체 생산량 중 90% 이상이 이곳에서 생산됩니다.

 

신동빈 회장이 롯데정밀화학 생산현장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롯데는 지난 2016년 삼성그룹 화학부문(삼성SDI 케미칼 사업 부문·삼성정밀화학·삼성BP화학)을 3조원에 인수했습니다. 롯데그룹 창립 이래 최대 규모 인수합병입니다. 롯데가 종합화학사로 거듭나는 계기가 됐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및 기후변화 등 경영환경에서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쟁력을 더 강화해야 한다”며 친환경적인 고부가 스페셜티 소재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선제적인 안전관리를 당부했습니다.

 

롯데정밀화학은 그린소재인 셀룰로스 계열 제품에 총 1800억원 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에는 1150억원 규모 건축용 첨가제 메셀로스 공장과 239억원 규모 식의약용 제품 ‘애니코트’ 공장(인천) 증설이 완료됩니다. 오는 2022년 상반기에는 370억원 규모 식의약용 제품 추가 증설도 마칠 계획입니다.

 

롯데정밀화학은 친환경 촉매제인 요소수 브랜드 ‘유록스’ 개발 및 판매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요소수는 디젤차 SCR(선택적 촉매 환원) 시스템에 쓰이는 촉매제로 배기가스 미세먼지 원인 물질 중 하나인 질소산화물(NOx)을 제거해 대기환경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유록스는 요소수 시장점유율 약 50%를 유지하는 등 12년 연속 국내 판매 1위(환경부 집계 자료 기준)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롯데정밀화학은 글로벌 스페셜티 케미칼 전문기업을 목표로 관련 투자를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9월에는 전기차 배터리에 사용되는 동박·전지박 제조사 두산솔루스 지분 인수를 위해 사모투자합자회사에 2900억원을 출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생산성을 제고하고 공정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디지털 전환도 적극 추진합니다. 무선 통신 기반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 원격제어 및 안전관리 사업장을 구현한다는 목표입니다. 드론·로봇·AR(증강현실) 글래스·AI(인공지능)·지능형 CCTV(폐쇄회로TV) 등을 도입해 업무·제어·설비 자동화를 이룰 예정입니다.

 

롯데케미칼과 롯데BP화학도 생산설비 증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롯데케미칼은 지난해 말 울산공장 PIA(고순도이소프탈산) 설비 증설에 5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PIA는 PET·도료·불포화 수지 등을 만드는 원료인 고부가 제품입니다.

 

롯데케미칼 PIA연간 생산량은 52만톤으로 세계 1위입니다. 롯데케미칼은 PIA 주원료로 사용되는 메타자일렌(MeX) 공장에도 1250억원을 투자하고 20만톤을 증설해 원료 수급 경쟁력을 강화했습니다.

 

롯데BP화학 또한 1800억원을 투자해 초산과 초산비닐 생산공장을 증설했습니다. 내년 초부터 생산 작업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신동빈 회장은 오는 19일 석유화학공업단지 내 롯데케미칼 및 롯데BP화학 생산설비도 둘러볼 예정입니다. 롯데백화점 울산점도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직원들을 격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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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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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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