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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동학개미의 힘…배당락일 불구 또다시 사상최고치 경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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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29, 2020, 16:12:24

 

인더뉴스 김서정 기자ㅣ 코스피가 배당락일에도 불구하고 동학개미의 강력한 매수세에 힘입어 상승 마감하며 또 다시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다.

 

29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1.91포인트(0.42%) 오른 2820.51에 장을 마감했다.

 

이재만 하나투자증권 연구원은 “배당락일임에도 불구하고 특별한 이변은 없었으나 셀트리온과 바이오주들이 급등하며 지수 상승을 견인했다”고 언급했다.

 

투자주체별로는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3136억원과 1조 9728억원씩 순매도한 반면 개인이 2조 1984억원 가량을 순매수했다.

 

업종별로는 의약품이 약 6% 가량 오른 가운데 의료정밀도 3% 넘게 상승했다. 운수창고, 서비스업, 종이·목재, 제조업, 기계, 섬유·의복, 화학, 전기·전자, 건설업, 운수장비, 비금속광물도 소폭 상승했다. 반면 은행이 약 6%, 통신업이 3.84% 하락했으며 보험, 증권이 각각 약 3%, 금융업, 전기가스업, 유통업, 철강·금속, 음식료품이 소폭 하락했다.

 

시가총액 상위 10곳은 상승기류가 뚜렷했다. 삼성전자 0.51%, 삼성전자우 0.96%, LG화학 0.12%의 하락세를 제외하곤 일제히 상승세를 보였다. 셀트리온은 약 10% 급등했고 삼성SDI는 7.51%, 삼성바이오로직스는 4.18% 상승했다. 카카오는 3.08%, SK하이닉스와 네이버, 현대차 역시 상승했다.

 

이 가운데 셀트리온은 10.08% 급등했다. 코로나19 치료제 허가 신청 소식에 매수세가 쏠렸다. 셀트리온이 식약처의 승인을 가장 먼저 받는다면 국산 1호 코로나19 치료제가 된다. 식약처는 40일 안에 신속 검토하기로 했다.

 

이날은 코스닥의 상승세가 더욱 두드러졌다. 코스닥 지수는 전날 대비 30.41포인트(3.28%) 급등한 957.41로 마감했다. 씨젠, 알테오젠, 셀리버리 등이 10% 넘게 오르는 등 일부 바이오 종목으로 매수세가 집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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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서정 기자 rlatjwjd42@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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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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