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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새 아파트 입주율 86%...역대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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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4, 2021, 11:01:18

지방 광역시, 4.4%p 오르며 상승 주도
1월 입주경기지수(HOSI) 전망치도 ‘긍정’
주산연 “전세 부족, 입주물량 감소 영향”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지난해 12월 전국의 새 아파트 입주율이 관련 통계를 작성한 이래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14일 주택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신규 아파트의 입주율은 86.5%로, 관련 조사를 시작한 2017년 6월 이후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입주율은 조사 당월에 입주 기간이 만료되는 분양 아파트 가운데 입주를 했거나 잔금을 납부한 숫자의 비중입니다. 단 미분양 아파트는 산정에서 제외됩니다.

 

지역별로는 지방 광역시가 전월보다 4.4%포인트 오른 92.2%를 기록하며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서울(92.9%)과 강원권(74.1%), 대전·충청권(89,0%)은 각각 0.4%포인트, 7.1%포인트, 7.3%포인트 올랐습니다. 대구·부산·경상권은 전월 대비 3개월 연속 오름세를 나타냈습니다.

 

입주경기 전망도 밝습니다. 특히 수도권과 광역시 지역에서 이 같은 흐름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수도권의 1월 입주경기실사지수(HOSI) 전망치는 101.4로 지난달(100.9)보다 0.5포인트 상승했습니다. 광역시 전망치도 전월(102.4)보다 1.9포인트 오른 104.3을 나타냈습니다.

 

HOSI는 주택사업자 등 공급자 입장에서 입주 중이거나 입주예정인 아파트단지의 입주실적을 지수화한 것입니다. 100 이상이면 입주경기를 긍정적으로 보는 전망이 우세하다는 의미입니다.

 

주택산업연구원 관계자는 “전세수급에 차질이 빚어지고 입주 물량이 감소한 영향으로 입주율과 1월 HOSI 전망치의 상승 기조가 계속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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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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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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