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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그동안 너무 달렸지'…3150선 부근서 숨고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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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4, 2021, 15:01:47

 

인더뉴스 김서정 기자ㅣ 연초부터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온 코스피가 3150선 부근에서 숨고르기 국면에 들어갔다. 수급적으로는 개인과 기관의 매매 공방이 여전했다.

 

14일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0.05% 오른 3149.93에 장을 마쳤다. 강보합 출발한 지수는 장중 내내 변동폭을 줄인 채 보합권 공방을 이어갔다.

 

신한금융투자는 "4거래일 연속 개인 자금이 유입된 가운데 3150포인트 부근에서 제한적으로 등락을 거듭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미국의 파월 연준 의장 연설과 바이든 당선인의 추가 부양책 계획 발표를 앞두고 관망세가 짙었다"고 분석했다.

 

투자주체별로는 외국인과 개인이 각각 6721억원, 7173억원 순매수를 기록했고 기관은 1조4273억원 순매도를 나타냈다.

 

업종별로는 희비가 뚜렷하게 엇갈렸다. 비금속광물, 음식료, 유통, 운수창고는 1% 넘게 오른 반면 의약품, 종이·목재, 운수장비는 1% 이상의 하락률을 기록했다.

 

시가총액 상위종목들도 혼조세였다. 삼성전자는 보합인 8만9700원에 장을 마쳤다. SK하이닉스, 삼성바이오로직스, 현대차 등은 하락 마감했고 LG화학, 네이버, 기아차 등은 빨간불을 밝혔다.

 

특히 이날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2상 결과를 발표한 셀트리온은 7% 이상 급락했다. 최근 가파르게 상승한데 따른 차익 매물이 대거 출회됐다.

 

개별종목 가운데는 성안과 한농화성이 가격제한폭까지 올랐고 엔케이, 종근당, 비비안 등도 10% 이상 급등했다.

 

이날 코스닥 지수는 전일 대비 0.12% 오른 980.29에 마감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와 셀트리온제약이 각각 8~9%대 급락했지만, 에코프로비엠 등 2차전지 관련주들이 동반 강세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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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서정 기자 rlatjwjd42@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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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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