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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S21, 사전 예약 자급제 판매 3배 증가...“흥행 수준은 아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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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1, 2021, 13:01:24

22일 공식 출시 앞두고 사전예약 판매량 전작 대비 20% 증가
자급제 인기로 판매 선방..통신사 등 출시 프로모션 진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99만원대로 가격을 낮춘 삼성전자 갤럭시S21 시리즈가 사전예약 판매 기간 중 자급제 판매량 증가로 전작보다 20% 가량 많이 팔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작년 출시한 갤럭시S20이 코로나19 등으로 사전 판매가 저조했던 점을 감안하면 기존 판매량 수준으로 다시 복귀했다는 설명입니다.

 

◇ 갤럭시S20 사전예약 자급제 3배 ↑..흥행은 아직

 

20일 통신업계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 갤럭시S21 시리즈가 전작(갤럭시S20)보다 많은 예약량을 기록했습니다. 전작인 갤럭시S20과 비교해 15~20% 가량 늘어날 것이란 전망입니다.

 

이번 예약 판매 기간은 7일로 작년(12일)보다 다소 짧았는데, 이를 감안하면 ‘선방’했다는 평가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S21의 일반 모델 가격을 99만원대로 낮춰 출시하고, 후면 카메라 디자인의 변화를 꾀했습니다. 여기에 온·오프라인에서 최대 3일간 ‘갤럭시 투고’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모델을 예약해 직접 사용해볼 수 있도록 마련했습니다.

 

삼성전자 온라인 사이트와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예약한 경우 갤럭시S21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투고’를 시작한지 며칠 만에 약 7000여대의 물량이 모두 동이 났습니다.

 

이번 갤럭시S21의 자급제 판매 증가가 눈에 띄었습니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통신3사의 예약량은 전작인 갤럭시S20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자급제 비중은 전작보다 3배가량 늘어나 사전 예약 판매량 증가를 견인했습니다. 갤럭시S20의 경우 자급제 비중이 10% 안팎이었는데, 이번 갤럭시21은 30%까지 비중이 높아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전작 부진으로 인해 갤럭시S21의 사전 예약 판매량이 늘어난 점을 두고 흥행으로 보기에는 부족해 보입니다. 전작인 갤럭시S20의 경우 높은 가격과 코로나19 등이 겹치면서 전작의 70~80% 수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자급제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자급제폰 판매 증가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이통사, 갤럭시S21 출시 앞두고 행사·요금제 프로모션 선봬

 

이통사는 오프라인 개통 행사 등이 어려운 상황에서 갤럭시S21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고 판매량을 늘리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가 지난 15일 갤럭시S21에 최대 50만원의 공시지원금을 예고한 데 이어 KT는 16일 공시지원금을 기존 최대 24만원에서 최대 50만원으로 올렸고, SK텔레콤도 20일 공시지원금을 기존 최대 17만원에서 최대 50만원으로 상향했습니다.

 

통신사는 오는 22일 갤럭시S21 공식 출시에 앞서 프로모션을 내놓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이날 오후 갤럭시S21 출시 기념으로 비대면 라이브쇼 ‘판매신이 떴다’를 엽니다. 라이브쇼는 SKT 공식 유튜브 채널 등에서 진행됩니다.

 

이번 라이브쇼 에서는 유병재∙유규선과 박미선∙이봉원 콤비가 팀간 대결을 통해 ▲갤럭시S21 디바이스 정보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갤럭시S21 추천 ▲T다이렉트샵 구매혜택 등 갤럭시S21 구매를 앞둔 고객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SKT는 “라이브쇼를 통해 유튜브 등 온라인 영상 콘텐츠에 익숙한 MZ세대 대상 소통을 강화하고, T다이렉트샵 등 온라인 유통 채널과의 시너지를 내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갤럭시S21 자급제폰을 구매 후 U+알뜰폰 파너스가 11개사(U+알뜰모바일, 서경방송, 스마텔 등)를 통해 요금제를 가입할 경우 오는 2월 28일까지 특별할인 요금제를 제공합니다.

 

총 5종 요금제로, ▲최저 2만2000원(VAT 포함)에 데이터 9GB(소진 후 1Mbps) ▲최저 3만5750원에 180GB(소진 후 5Mbps) 등 5G 2종과 ▲최저 1만2100원에 일5GB(소진 후 5Mbps) ▲최저 2만2000원에 11GB(소진 후 3Mbps) ▲최저 2만7700원에 15GB(소진 후 3Mbps) 등 LTE 3종입니다. 참여사업자별 요금제 가격 및 프로모션 내용은 상이합니다.

 

강진욱 LG유플러스 MVNO사업담당은 “지난 해 진행한 자급제 아이폰 꿀조합 프로모션을 통해 알뜰폰 시장이 크게 성장하는 성과를 냈다”며 “이번 갤럭시 S21 출시를 맞아 U+알뜰폰 파트너스 사업자들과 보다 풍성한 실질적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공동 프로모션을 기획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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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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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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