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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B산업은행, ‘3兆’ 정책형 뉴딜펀드 조성에 첫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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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7, 2021, 13:01:48

정시 출자사업에 운용사 84곳 신청
오는 28일 ‘5천억 규모’ 모펀드 결성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한국산업은행(회장 이동걸)과 한국성장금융(사장 성기홍)이 정책형 뉴딜펀드 조성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양사는 정책형 뉴딜펀드 ‘정시 위탁운용사 선정계획’에 따라 운용사 제안 접수를 마감했는데요. 그 결과 총 84개 운용사가 9조 7000억원 규모를 신청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이번 운용사 제안서 접수를 통해 신청된 금액은 조성목표인 3조원 대비 3.2배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투자별로는 기업투자 분야에서 70개 운용사가 7조 4000억원 규모를, 인프라투자 분야에 14개 운용사가 2조 3000억원 규모를 제안했습니다. 기업투자형·인프라투자형의 경쟁률은 각각 3.1:1과 3.9:1입니다.

 

정책형 뉴딜펀드는 기존 정책펀드들과 달리 운용사가 투자분야, 펀드규모, 정책출자 비율, 기준수익률 등 펀드의 핵심이 되는 요소를 투자전략에 따라 제안할 수 있습니다. 또 후순위 출자, 초과수익 이전 등 인센티브를 제공해 다수의 운용사가 신청을 제안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다수 운용사들은 디지털·그린 분야 전반에 걸쳐 새로운 투자전략을 구사하는 방향으로 투자운용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는 28일 산업은행은 5100억원을 출자해 정책형 뉴딜펀드의 모펀드를 결성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결성되는 모펀드는 투자위험분담, 민간투자자금 매칭, 인센티브 부여 등의 역할을 담당하며 정책형 뉴딜펀드 운용과정에서 앵커기능을 수행할 계획입니다. 운용사 선정절차는 내달 말까지 완료됩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제안서 접수결과에서 보듯이 시장참가자들이 정책형 뉴딜펀드에 매우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민간투자자금 매칭과 자펀드 조성 등도 원활히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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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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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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