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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저점 찍고 가파른 회복…韓 수출, 2개월 연속 두자릿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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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1, 2021, 15:02:42

1월 수출, 작년 동기比 11.4% 증가
바이오헬스 등 신성장 품목 성장 견인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우리나라 수출이 2개월 연속 두 자릿수대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바이오헬스 등 주력 품목이 든든히 버티는 가운데 자동차, 철강, 석유화학이 플러스로 전환하며 탄력을 더했습니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1월 수출은 작년 동기 대비 11.4% 증가했습니다. 작년 11월 4.0%, 12월 12.6%에 이어 3개월 연속 증가세를 나타낸 겁니다.

 

수출이 2개월 연속 두 자릿수대 증가한 것은 지난 2017년 8∼9월 이후 40개월 만입니다. 1월 수출이 호조를 보인 것은 코로나19 재확산 등 부정적 여건에도 경기 회복세를 타고 주력 품목이 고르게 선전했기 때문입니다.

 

15대 주력 품목 중 반도체(21.7%), 자동차(40.2%), 철강(6.0%), 석유화학(8.6%), 선박(23.4%), 디스플레이(32.2%), 차부품(3.9%), 무선통신기기(58.0%), 컴퓨터(5.7%), 이차전지(9.9%), 바이오헬스(66.5%), 가전(19.1%) 등 12개 품목의 수출이 증가했습니다.

 

이 가운데 미래 주요산업으로 꼽히는 바이오헬스(17개월), 이차전지(5개월) 등이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컴퓨터(16개월), 반도체·가전(7개월), 디스플레이(4개월), 선박·무선통신기기·차부품(3개월) 등도 3개월 이상 연속으로 증가했습니다.

 

자동차와 철강은 주요국의 경기 회복과 단가 상승의 영향으로 각각 2, 4개월 만에 플러스로 전환했습니다. 석유화학도 비대면 관련 제품의 수요 확대에 힘입어 26개월 만에 반등했습니다.

 

지난해 연간 수출액 최고치를 경신했던 시스템반도체(16.0%)·바이오헬스(66.5%)·전기차(81.0%) 등 '빅3' 품목과 OLED(52.1%), 농수산식품(12.8%), 화장품(62.6%) 등 유망품목의 가파른 성장세도 눈에 띕니다.

 

다만 일반기계(-4.8%)와 섬유(-7.9%), 석유제품(-46.0%)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일반기계와 섬유의 감소 폭은 전월 대비 한 자릿수로 개선됐지만, 석유제품은 저유가로 인한 부진이 심화됐습니다.

 

수출단가 상승세도 수출 확대를 견인했습니다. 수출단가는 6개월 연속 증가해 2014년 이후 가장 높은 실적 달성했습니다. 증가율(29.9%)로도 45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나승식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악영향으로 작년 1분기 저점을 찍은 뒤로 3분기부터 회복세를 지속하고 있다”며 “1월의 큰 성장세는 반도체를 비롯한 정보기술(IT) 품목과 바이오헬스를 포함한 신성장 품목이 동반 성장한 덕분"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수출 상승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수출에도 세계 경기 회복과 교역환경 개선, 지난해 수출 감소에 따른 기저효과 등이 적용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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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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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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