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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상생’ 나선 대형 쇼핑몰… “수수료 인하·대금 조기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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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02, 2021, 16:02:36

판매수수료 인하·대금조기지급·판촉비 지원 등 협력 방안 담겨
백화점·대형마트·이커머스 등 17개 유통사 및 11개 납품사 참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대규모 유통업체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판매 수수료 인하, 최저 보장 수수료 면제, 판촉 행사 지원 등 납품업계와 상생방안을 냈습니다. 유통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는 ‘판촉행사 가이드라인’을 올해까지 연장합니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2일 오후 중기중앙회 KBIZ홀에서 28개 대형 유통업자(백화점·대형마트·이커머스·아울렛·복합쇼핑몰) 및 납품업자 대표들과 ‘유통-납품업계 상생협약식’을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이번 해부터 아울렛 및 복합쇼핑몰도 최초로 상생협약에 동참하면서 지난해보다 참여 유통업체가 13곳에서 17곳으로 늘었습니다.

 

대규모 유통업계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납품업계를 지원하고 함께 도약하기 위해 상생방안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실천하기로 했습니다. 주요 내용은 ▲판매촉진행사 기간 판매수수료 인하하고 ▲판매촉진행사 기간 또는 판매촉진행사 기간이 속한 달에 최저보장 수수료 면제 ▲납품대금을 조기 지급 ▲판매촉진행사 시 쿠폰비 및 광고비 지원 등입니다.

 

상생방안에는 중소납품업자를 위한 집중 지원방안이 포함됐습니다. 개인사업자에 대한 수수료 부담 완화, 납품업체가 샵매니저에 대한 수수료 인하 등을 시행하는 경우 판매수수료 추가 인하 등이 담겼습니다.

 

공정위는 상생노력을 지지하면서 지난해 판매증진 효과가 있었던 판촉행사 가이드라인을 올해까지 1년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해당 가이드라인은 할인행사 활성화를 위해 유통업자 판촉비용 분담의무 예외조건을 적극적으로 해석하는 등 한시적으로 규제를 완화하는 내용입니다.

 

공정위는 상생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면서 납품업계가 판촉행사로 인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판촉행사 관련 대규모유통업법 위반행위를 적극 모니터링할 계획입니다.

 

조성욱 위원장은 “공정위도 판촉비 분담기준 완화 적용기간을 연장해 위기극복을 위한 유통업계와 납품업계의 적극적인 상생노력을 지지하고 앞으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유통업계, 납품업계, 그리고 공정위가 모여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해 내딛은 발걸음이 새로운 도약, 새로운 희망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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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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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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