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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美·中 유동성 공급 기대에 이틀째 강세…3100선 '바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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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02, 2021, 16:02:46

 

인더뉴스 김서정 기자ㅣ 코스피가 이틀 연속 상승하며 3100선 회복을 눈 앞에 뒀다. 미국과 중국의 유동성 공급 기대감이 커진데다 아마존, 구글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의 호실적 기대가 더해지며 투자심리를 살렸다.

 

2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40.28포인트(1.32%) 상승한 3096.81에 장을 마쳤다. 전일 미 증시 강세에 힘입어 상승 출발한 지수는 이후 2.7% 급등하며 310선을 넘어서기도 했지만 연기금 등이 차익 실현 매물을 내놓으면서 오름폭을 줄였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미국 바이든 대통령과 공화당 의원들 간 추가 부양책 관련 협상 후, 공화당 의원들이 생산적이었다고 발표하면서 증시가 본격적으로 상승폭을 확대했다"며 "중국 인민은행이 800억위안 규모의 유동성을 공급한 점도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전했다.

 

이어 "시보 금리가 급락하는 등 긴축 우려가 완화돼 이러한 결과로 외국인 수급이 순매수로 전환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투자주체별로는 개인과 기관이 각각 1892억원, 112억원 가량을 순매도했다. 반면 외국인이 홀로 1957억원 가량을 순매수했다.

 

업종별로는 의약품의 0.83%의 하락을 제외하곤 일제히 상승했다. 의료정밀이 2.51%, 철강·금속이 2.23%, 서비스업이 2.16% 상승했고 섬유·의복이 2.06%, 전기가스업이 1.97%, 화학이 1.94% 상승했다. 전기·전자는 1.82%, 종이·목재가 1.79%, 보험이 1.74%, 음식료품이 1.46%, 제조업이 1.32% 상승했다.

 

시가총액 상위 10곳은 상승세가 뚜렷했다. 셀트리온의 4.18%하락을 제외하곤 일제히 상승했다. 삼성전자가 1.68%, 삼성전자우가 1.64%, 삼성바이오로직스가 1.60% 상승했다. 특히 반도체 대장주인 SK하이닉스 또한 4.00%의 큰 폭 상승하며 반도체종목을 필두로 강세장을 연출했다. LG화학이 1.58% 상승했고 삼성SDI는 0.94%, 현대차는 0.84% 상승했고 카카오는 0.91% 상승했다. 네이버는 4.17% 급등하며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다.

 

개별종목 가운데는 셋방우가 28.1% 급등했고 코오롱인더가 17.0%, 코오롱인더우가 12.9% 급등했다. 그밖에 한화투자증권이 12.0% 상승했고 한화투자증권우 역시 9.1% 동반상승세를 연출했다.

 

이날 코스닥 지수 또한 전날 대비 6.89%포인트(0.72%) 오른 963.81을 기록하며 장을 마감했다. 시총 상위주가 대부분 하락한 가운데 '한국판 게임스톱'으로 거론되며 전일 급등했던 셀트리온 3형제와 에이치엘비는 하락세로 돌아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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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서정 기자 rlatjwjd42@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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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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