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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주] 애플카 美 조지아 공장서 생산 기대↑…동원금속 등 강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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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3, 2021, 09:02:37

인더뉴스 증권시장팀ㅣ 애플이 기아차에 4조원 규모를 투자해 이달 중 애플카 협력 계약을 추진한다는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동원금속, 구영테크 등 조지아 공장 거점화 관련주들이 동반 급등세다.

 

3일 오전 9시 25분 기준 동원금속은 전날 대비 17.2% 상승한 1395원을 기록 중이다. 아진산업도 15% 상승률을 보이고 있고 구영테크는 20% 넘게 뛰었다.

 

이날 한 매체는 기아가 애플카 프로젝트를 맡고 생산은 미국에 있는 기아 조지아 공장에서 이뤄진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기아와 애플이 이달 중에 애플카 생산을 위한 4조원 규모 정식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동원금속은 현대차그룹의 오랜 협력사로, 범퍼와 도어프레임 등 자동차 차체 부품을 공급해 오고 있다. 동원금속은 기아 조지아 공장에서 북쪽으로 차량 30분거리(30마일·48㎞)에 조지아공장을 두고 있다.

 

이 회사는 자동차 도어 프레임을 비롯한 각종 채널, 카울 크로스 멤버 및 전기차용 배터리 프레임 등 자동차 부품 생산에 주력해온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이다.

 

조지아 인근 앨라배마에도 공장이 있는 동원금속은 전기차용 배터리 프레임 제조에도 앞서 가는 기술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돼 기아와 애플 협력 성사 시 큰 성장을 하게 될 업체로 꼽히고 있다.

 

아진산업은 기아 조지아공장 외주 생산업체로 차체와 엔진을 움직이는 무빙파트 부품을 공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영테크도 현대차에 자동차 바디·섀시 부품과 변속기용 브래킷류 등 1000여 종 이상의 부품을 납품하고 있어 수혜가 기대된다는 분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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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시장팀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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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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