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배민 김봉진 의장, 개인 주식 1000억원 직원·라이더와 나눈다

URL복사

Thursday, March 11, 2021, 10:03:21

사재 약 1000억원 규모..비정규직·라이더 등에게도 지급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의장이 회사 성장을 함께했던 직원들에 대한 감사 표시로 주식과 현금 격려금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김봉진 의장이 보유한 개인 주식 약 1000억원을 활용합니다.

 

우아한형제들은 김봉진 의장이 지급 대상자에게 메시지를 보내 주식 증여 및 격려금 지급 계획을 발표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회사 성장의 한 축이었던 이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고 향후 성장의 과실을 함께 나누기 위해 더 긴밀히 협력하자는 의미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우아한형제들 직원에게는 주식이 증여되며 장기근속 라이더(배달원)와 B마트 비정규직원에게는 대상에 따라 주식 또는 현금 격려금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주식은 총 2100여 명이 증여 대상이며 격려금은 총 2200여 명에게 지급됩니다. 직원에게 증여하는 주식은 DH와 계약 조건에 따라 3년 뒤에 전달됩니다. 지입제 라이더에게 증여하는 주식은 내달 중 바로 지급할 예정입니다.

 

주식 증여 대상이 되는 우아한형제들 직원은 약 1700여 명입니다. 올해 2월 28일까지 입사한 우아한형제들, 우아한청년들, 해외법인 전 구성원입니다. 직급이나 성과와 상관없이 근무기간에 따라 주식이 차등 지급됩니다. 직원 1인당 평균 약 5000만원 상당입니다. 의무 재직기간 등 별도 조건은 없으며 주식 지급 시기인 2024년 이전에 퇴사해도 모두 부여한다는 방침입니다.

 

우아한형제들 직원 외에 장기근속 라이더와 B마트 비정규직에도 주식 및 격려금을 지급합니다. 라이더 중 1년 이상 계약을 유지하면서 하루 20건 이상 배달한 날이 연 200일 이상이면 기간에 따라 1인당 200만원에서 500만원까지 주식을 부여합니다.

 

신규 입직자 등 주식 부여 요건을 갖추지 못한 라이더 중에서도 일정 건수 이상 배달업무를 수행한 1390명에는 1인당 100만원씩 격려금을 줍니다. B마트 비정규직인 크루(창고 직원)들과 기간제 직원 등 830여 명에 대해서도 1인당  100만원에서 150만원까지 격려금을 부여합니다.

 

김봉진 의장은 메시지를 통해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지만 우리가 오늘날 같은 회사로 성장할 수 있었던 데에는 라이더분들의 노력이 큰 힘이 됐다”며 “그동안 우리와 함께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