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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 리더십' 선봉에 선 KB 윤종규…"녹색금융이 미래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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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30, 2021, 14:03:24

ESG경영 중장기 로드맵 ‘KB GREEN WAY 2030’
탄소 줄이고 ESG상품 늘려 ‘친환경 경영체제’ 선도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 50조원까지 확대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글로벌 환경보호 캠페인인 RE100의 선제적 가입을 통해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친환경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확대해 녹색금융을 선도하는 등 금융 산업 내 ‘그린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2021년 신년사에서 ESG 경영 확산과 내재화를 강조하며 이와 같이 ESG 리더십을 언급했습니다. 윤 회장은 이후에도 “녹색금융 선도가 곧 미래가치 창출”이라는 의견을 여러 번 드러냈는데요.

 

금융권 내 그린 리더십을 자처한 KB금융의 ESG 생존전략은 ‘친환경 경영체제 확립과 선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이 신한금융과 함께 ‘최초’라는 수식어를 놓고 선의의 경쟁을 펼치고 있는 지점도 친환경 경영체제 분야입니다.

 

 

KB금융은 지난해 5월 ESG경영 중장기 로드맵인 ‘KB GREEN WAY 2030’을 수립했습니다. 이는 2030년까지 KB금융그룹의 탄소배출량을 25% 감축(2017년 대비)하고 현재 약 20조원 규모인 ‘ESG 상품·투자·대출’을 50조원까지 확대하는 것을 전략적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이를 위해 ▲환경을 위한 기후 변화 전략 고도화(E) ▲사회를 위한 책임 경영 내재화(S) ▲투명한 기업지배구조 확산(G)이라는 3가지 ESG 전략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ESG 전략이 한층 더 구체화되고 관련 활동이 다양해진 겁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탈석탄 금융’을 꼽을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모든 계열사가 참여해 기후오염 주원인인 석탄화력발전 산업에 대한 투자를 중단하겠다고 나선 건데요. 화석연료 사용 감축을 위해 국내외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용 신규 프로젝트 파이낸싱(PF)와 채권 인수 참여를 전면 중단했습니다.

 

또 모든 계열사는 에너지 사용량 감축을 위해 본점·영업점의 전등을 LED로 전환, 냉난방기 회전형 윈드바이저 설치, 점심시간·야간에 일괄 소등 후 선택적 점등 등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김포 통합 IT센터는 태양광 발전·연료저지 설비를, KB국민은행 통합 사옥에는 신재생에너지 전력 생산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실제 KB금융은 2019년에는 2017년 대비 790tCO2eq 탄소배출량을 감축했습니다. 현재 전 계열사의 탄소배출량 데이터 관리와 배출량 추이를 모니터링해 해당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KB국민은행은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참여사로 매년 3월 전년도 배출량을 보고하고 한국에너지공단과 차기년도 배출량 목표를 결정해 탄소배출량 감축에 참여합니다.

 

친환경·친사회적인 사업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ESG 채권 발행도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KB국민은행이 지난해 4월 발행한 선순위지속가능채권 5억달러는 국내 최초의 코로나19 대응 글로벌 공모채권입니다. ESG 투자자를 포함한 해외투자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 추가적으로 5억달러의 지속가능채권도 발행했습니다. 올해 2월엔 지속가능채권 5000억원을, 3월에는 그린본드 1000억원을 발행했습니다.

 

책임 경영은 ‘동반성장’, ‘다양성 존중’, ‘포용 금융상품’에 중점을 두고 추진됩니다.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시장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출 상품과 지원을 확대하고 사회적 기업·스타트업의 생태계 조성을 강화합니다.

 

지난 3월 19일 KB금융그룹이 육성·협업하는 스타트업인 KB스타터스에 추가 선정 스타트업이 발표됐는데요. KB금융이 역점을 두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분야와 관련한 나인와트(건물 에너지 절감)·웍스메이트(비대면 일자리 연결을 통한 사회적 비용 절감), 파이브센스(영유아 발달 지원) 등이 선정 리스트에 대거 포함됐습니다.

 

친환경 경영체제 선도를 위해 조직 곳곳에 ESG를 녹여내기도 했습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월 전 계열사가 ‘ESG 이행원칙’을 선언하고 ‘ESG전담부서’를 만들었습니다. 이후 3월에는 금융사 최초로 이사회 내 ESG경영 최고의사결정기구인 ‘ESG위원회’를 신설했습니다.

 

KB국민은행·증권 등 6개의 계열사를 대상으로 ‘스튜어드십 코드’도 적용했습니다. 스튜어드십 코드는 주요 기관투자자가 주식을 보유하는 데 그치지 않고 투자 기업의 의사결정에 적극 참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재무적인 측면은 물론 비재무적 ESG 요소를 기업 가치에 반영해 투자회사의 발전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KB금융그룹은 지난해 11월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DJSI) 최고 등급인 월드지수에 편입되면서 ESG분야 국내 은행권 1위에 선정됐습니다. 국내 대표 ESG 평가업체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으로부터는 전사적 환경경영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을 인정받아 평가 기업 중 유일하게 환경(E)과 사회(S), 지배구조(G) 항목에서 모두 A+ 등급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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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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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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