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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istics 유통

편의점도 최저가 전쟁…CU, 380원 봉지라면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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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1, 2021, 09:04:31

편의점 장보기 시장 성장세 공략...가격 인상 요인·마진율 낮춰 경쟁력↑

 

인더뉴스 강서영 기자ㅣ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근거리 쇼핑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나자 편의점 업계가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유통업계 최저가 전쟁에 뛰어들었습니다. 중간 유통 비용·광고비 등의 가격 인상 요인을 최소화하고 마진율을 낮출 수 있는 이점을 활용해 가격 경쟁력 높은 자체 브랜드(PB) 상품을 속속들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BGF리테일(대표 이건준)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380원짜리 라면 등 초저가 PB 상품을 강화한다고 지난 20일 밝혔습니다.

 

CU는 오는 22일 BGF리테일의 통합 PB인 ‘헤이루’로 라면과 탄산수를 출시합니다. ‘헤이루 라면득템’은 5봉 묶음 상품 가격이 1900원으로, 봉지당 가격은 380원꼴입니다. CU는 “전체 판매 상품 중 츄파춥스(250원)와 트윅스 미니 초콜릿(300원)에 이어 세 번째로 낮은 가격”이라면서 “라면 사리 제품보다도 20원 저렴한 가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헤이루 스파클링’(500㎖)은 플레인과 청포도맛으로 출시됩니다. CU는 “해당 상품 역시 100㎖당 가격이 일반 제조사 상품 대비 절반 수준”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CU가 2월 헤이루 상표로 내놓은 즉석밥은 출시 직후 일주일 대비 최근 일주일 매출이 220.9% 증가했습니다. 6개 묶음으로 판매하는 이 상품은 개당 가격이 1000원 미만입니다.

 

CU의 초저가 PB 상품 출시는 최근 성장하고 있는 편의점 장보기 시장을 잡기 위한 가격 경쟁의 일환으로 해석됩니다.

 

이에 맞서 최근 세븐일레븐(대표 최경호)은 신선식품 통합 브랜드 ‘세븐팜’을 내놓고 채소와 과일·축산물 등 신선식품 강화에 나섰고 CU도 대파·깻잎·오이맛 고추 등 신규 채소 상품을 도입했습니다.

 

CU 관계자는 “최근 근거리 쇼핑을 선호하는 고객들이 대형마트 대신 편의점으로 향하면서 생필품 등 식자재 상품들의 매입 규모가 늘어나 자연스럽게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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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서영 기자 lisaco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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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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