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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LM301B EVO 패키지’ 출시...“색품질·광효율 최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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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7, 2021, 11:05:00

적은 에너지로 조명기구 제작..차세대 친환경 광원 솔루션
조명기구 적용시..전세계 조명기구 평가기준 최고 등급 수준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삼성전자가 좋은 광효율에 높은 색품질까지 더한 LED 패키지 ‘LM301B EVO’를 출시하며, LED 기술력을 증명했습니다.

 

삼성전자(대표 김기남·김현석·고동진)는 LM301B EVO 패키지가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백색 LED 광원의 광효율을 235 lm/W로 업계 최고 성능을 보였고 학교·사무실· 공장·창고 등 실내 환경에서 최적화된 색품질을 구현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최근 조명의 에너지 효율뿐만 아니라 조명이 사용되는 환경까지 고려하도록 조명 기준이 강화됐습니다. 유럽 에너지효율 등급 표시 규정인 ErP(Energy-related Products)에서는 최고 등급 기준을 210 lm/W 이상으로 높이고 조명기구의 에너지 효율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조명 규격인 DLC(Design Lights Consortium)에서는 빨간색의 색깔 재현성을 추가해 실내환경에 가장 적합한 조명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삼성전자의 LM301B EVO 패키지는 조명기구에 적용시 ErP 최고 등급인 A등급과 DLC 최고 등급인 프리미엄 등급을 만족시켰습니다.

 

삼성전자는 LM301B EVO 패키지에 독자적인 기능을 적용한 ‘플립칩 기술’(선이 없는 반도체 기술)로 LED칩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했습니다. 이어 LED칩을 둘러싼 몰드 내부에 반사체 구조를 적용해 빛이 외부로 퍼지는 광손실을 줄여 효율을 높였습니다.

 

또 LM301B EVO 패키지는 최적의 형광체 배합 기술로 색 재현성을 향상해, 광효율을 높이면서도 실내에서 더욱 자연스러운 색을 구현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삼성전자는 “LM301B EVO 패키지를 실내 조명기구에 탑재하면, 고품질의 광효율과 색품질로 제작이 가능하며 전력 절감에도 기여할 수 있다”며 “차세대 친환경 광원 솔루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습니다.

 

김언수 삼성전자 LED사업팀 전무는 “삼성전자는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고객사에게 고부가 가치 LED 광원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전 세계적인 친환경 규제 및 에너지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LM301B EVO 패키지는 업계에서 널리 활용되는 가로 3.0mm, 세로 3.0mm의 3030 패키지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됐습니다. 일반 제품부터 프리미엄 조명기구까지 다양한 실내 조명 디자인에 사용할 수 있으며, 색온도 2700K(켈빈)부터 6500K 범위까지 제품을 제공합니다.

 

용어설명

 

플립칩 기술: 반도체 칩을 회로 기판에 부착시킬 때 금속 리드(와이어)를 사용하지 않고 칩 아랫면의 전극 패턴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선이 없는(Leadless) 반도체라고도 함.

 

색온도(Color temperature): 광원 빛을 표시하는 방법 중 하나로 단위는 K(켈빈). 색온도는 높을수록 차가운 광색(청색)을 갖고, 색온도가 낮을수록 따뜻한 광색(적색)을 갖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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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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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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