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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경기도, 기업 실전 맞춤형 개발자 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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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01, 2021, 15:06:04

교육·훈련 위해 ‘경기도미래기술학교’ 추진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KT가 경기도와 힘을 합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업이 필요로 하는 미래기술인력 양성에 나섰습니다.

 

KT(대표 구현모)는 1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경기도 및 2개 공공기관과 8개 ICT(정보통신기술)기업과 함께 ‘기업참여형 미래기술 교육·훈련을 위한 경기도미래기술학교 추진 ‘MOU(업무협약)’를 맺었다고 밝혔습니다.

 

협약식에는 송재호 KT AI·DX융합사업부문장을 비롯해 경기도미래기술학교 사업에 참여하는 주요기업 인사가 참석했습니다.

 

경기도미래기술학교는 ABC로 불리는 인공지능(AI)·빅데이터(BigData)·클라우드(Cloud) 분야에서 최근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교육과 훈련을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ICT 기업과 산업현장에서 즉시 투입이 가능한 미래기술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학력에 제한 없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경기북부 직업능력 개발센터 ▲경기도 미래기술 캠퍼스 ▲데이터 산업인력 양성 3가지 사업으로 추진합니다.

 

KT는 3가지 사업 중에서 경기도일자리재단이 담당하는 ‘경기북부 직업능력 개발센터’에 참여합니다. KT 클라우드 AI플랫폼(AIDU·에이아이두)을 기반으로 기업 맞춤형 개발자 양성에 노력합니다.

 

KT는 ICT 분야에서 사내외 교육을 통해 확보한 역량과 경험을 토대로 교육과정 설계를 지원하고, AIDU 사내 전문강사 특강을 진행합니다.

 

또한 KT 데이터센터(IDC·CDC)·파트너사·R&D(연구개발)시설 등 실제 산업현장 탐방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KT의 실습 기반 ‘AI 인증 자격평가’도 지원합니다.

 

KT는 AI 및 클라우드 분야에서 대표적인 산·학·연(산업계·학계·연구분야) 협의체인 ‘AI 원팀’과 ‘클라우드원팀’을 중심으로 미래기술 상생 생태계 조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사내 실무형 AI 전문인력 육성을 위해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전일제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 중입니다. 교육 프로그램 이수자는 개발역량 평가를 위한 인증제(AI 인증 자격평가)를 내부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송재호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부사장은 “KT는 디지코(디지털 플랫폼 기업)로서 보유한 미래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경기도미래기술학교 프로젝트를 함께해 뿌듯하다”며 “그동안의 경험으로 미래기술 개발과 인력 양성 등을 위해 등 국내외 산학연과 협업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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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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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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