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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NK경제연구원 “수소경제로 전환..동남권 제조업 퀀텀점프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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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02, 2021, 15:09:30

‘수소경제 미래와 동남권 대응과제’ 보고서 발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BNK금융그룹(학생 김지완) 소속 BNK경제연구원이 2일 ‘수소경제의 미래와 동남권 대응과제’ 연구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수소 경제가 주목받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를 비롯한 미국, EU, 일본, 중국 등 세계 주요국이 수소연료전지, 수소차 중심의 로드맵을 마련하는 등 수소경제 활성화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BNK경제연구원은 “수소경제가 개인생활, 사회인프라, 경제구조 등 국가의 미래상을 완전히 바꿔놓을 것”이라며 “개인은 일생생활에서 수소승용차와 가정용 연료전지를 사용하고 교통환경은 수소택시, 수소버스, 수소트럭 등 청정 인프라를 중심으로 변호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에너지 자립과 수급 안정화, 온실가스 감축, 신성장 동력 확보 등의 직간접 효과로 국가 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BNK경제연구원은 “특히 수소 모빌리티 생산 거점권역인 동남권 제조업의 퀀텀점프가 기대된다”며 “수소차, 수소선박, 수소열차, 수소드론, 수소굴삭기 등 생산 기술혁신은 자동차, 조선, 기계 등 지역 주력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수소 생산기지, 연료전지 발전소, 충전소 등 인프라 건설투자는 관련 소재부품 수요 확대로 이어져 금속, 철강 등 후방산업의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BNK경제연구원은 “탄소경제에서 수소경제로 이행 흐름은 피할 수 없는 물결로 수소경제가 지역의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생태계 구축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수소경제에 관한 일관성 있는 정책 추진을 위해 정부, 지자체, 유관기관 등의 의지와 노력이 중요하다는 지적입니다. 또 생산·저장·운송·활용을 아우르는 수소경제 벨류체인의 조성에는 높은 수준의 기술 혁신이 요구되는 만큼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방안 마련에 나선 데 이어 수소경제에 대한 홍보에도 힘써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수소전문기업의 육성도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올해 정부가 선정한 수소전문기업 11개 중 4개사가 동남권에 입지하고 있는 만큼 향후 더 많은 동남권 기업들이 수소전문기업으로 선정되고 성장경로를 밟아나갈 수 있도록 자자체에서 인센티브, 보조금, 인력지원 등을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정영두 BNK경제연구원 원장은 “수소경제는 성장 초기단계로 기술혁신과 인프라 확충에 상당한 투자가 필요하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발전 로드맵을 마련하고, 추진과정을 모니터링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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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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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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