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Heavy Industry 중공업 Heavy 중공업

K-조선 핵심 ‘스마트선박’ 개발 울산서 본격화

URL복사

Tuesday, October 19, 2021, 16:10:37

울산시에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 착공
ICT 융합 전기추진 스마트선박 개발 박차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울산시와 함께 자율운항선박 기술과 스마트선박 기술의 성능을 실증할 수 있는 기반 구축에 착수한다고 밝혔습니다.

 

실증기반 구축사업에는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 착공과 ICT 융합 전기추진 스마트선박 착공이 포함되는데요. 산업부는 향후 미래선박시장 선점을 위한 기술개발과 국제 표준·인증 선도를 위한 데이터 확보에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는 울산 동구 일산동 35번지 일원 부지면적 9128㎡에 건축연면적 1278㎡로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입니다.

 

산업부는 향후 센터가 완공되면 자율운항선박 핵심기술 개발·시험·평가 및 검증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기자재·장비 ▲자율항해시스템 ▲자동기관시스템 등에 대한 성능 데이터를 국내 관련 업체 등에 제공해 조선사업의 성장 동력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날 ICT 융합 전기추진 스마트선박 착공식도 진행했습니다.

 

내년부터 울산 앞바다에서 운항 될 ICT융합 전기추진 스마트선박은 선체길이 89.2m, 폭 12.8m, 2800톤급, 총 4개 층 규모로 300여명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선박 운항을 시작하면 ▲온실가스 감축 ▲엔진효율 최적화 ▲통합제어시스템 등의 실증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산업부 관계자는 “상용화를 위해서 트랙 레코드(Track Record) 확보가 반드시 필요한 조선산업에서 실증기반이 가지는 중요성은 크다”며 “이번 산업부와 울산시 등이 함께 추진하는 친환경, 스마트선박 실증기반이 ‘K-조선 재도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