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내년도 광역교통시설 부담금 중 절반 가량을 신안산선과 GTX-A 공사에 투입됩니다.
27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에 따르면 내년 시·도 광역교통시설 부담금은 총 1996억원입니다. 올해 예상징수금과 사용잔여금 등을 합한 액수입니다.
이 중 부담금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분야는 광역철도입니다. 신안산선과 GTX-A 건설에 1094억 원을 투입합니다. 신안산선은 3조 3465억원을 들여 안산·시흥부터 여의도에 이르는 44.7㎞ 구간(정거장 15개)에 광역 철도를 놓는 사업으로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지난 2019년 착공했습니다.
GTX-A는 파주 운정에서 수원 동탄까지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으로 2023년 완공 목표로 현재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이 외에 인천 계양·경기 운중·대구 금호 공영차고지 건설에 366억 원이 사용합니다. 광역도로 건설 분야에서는 부산 동김해IC~식만JCT·경남 초정~화명·대구 조야~동명 등지에 234억 원을 지원합니다. 기차역 환승센터 건설에도 부담금이 쓰입니다. 부산 사상역·울산 태화강역·경남 사송역 등지에 126억 원을 사용합니다.
광역교통시설 부담금은 대도시권의 교통문제를 광역적인 차원에서 해결하기 위해 일정 규모 이상의 대도시권 개발사업자에게 부과하는 금액입니다.
부담금은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40%, 시·도 지방광역교통시설 특별회계 60%로 나뉘어 귀속됩니다. 부담금 중 시·도 귀속분은 대광위 심의를 거쳐 광역교통시설 건설과 광역 운송사업 지원 등에 활용됩니다.
손덕환 국토교통부 광역교통정책과장은 “앞으로도 지자체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광역교통시설부담금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국민의 광역교통불편을 개선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