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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건설, 견조한 주택·건축 시장+신사업 가시성 확대-유안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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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30, 2021, 08:11:45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유안타증권은 30일 GS건설에 대해 견조한 주택·건축 시장을 바탕으로 실적이 개선되고 신사업의 가시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목표주가는 5만 7000원,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유안타증권은 내년 GS건설이 주택과 건축을 중심으로 실적 개선을 이룰 것으로 예상했다.

 

유안타증권은 GS건설의 내년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2.6%, 38.4% 증가한 10조 2000억 원, 9751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지난 19년 저점으로 한 주택 분양 증가 기조가 이어지며 주택, 건축 부문 중심의 매출 확대와 낮아진 원가율 기조가 내년에도 유지될 것으로 분석했다.

 

김기룡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올해 싱가폴 본드콜 관련 Mariana South (537억 원), 바레인 LNGIT (1430억 원)등 해외 비용과 플랜트 인력 조정에 따른 일시적 비용 1000억 원 반영에 따른 기저효과와 고정비 부담이 축소 될 것”이라며 “내년 실적 개선폭을 확대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시장 수주 성과와 더불어 신사업의 가시성도 점진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김 연구원은 “GS건설의 해외수주 전략은 기존 중동 플랜트 중심에서 호주 인프라 시장과 GS이니마를 통한 수처리 시장에 집중해 신시장 확대에 집중했다”며 “지난 20년 2조 3000억 원 규모의 오만 해수담수화에 이어 올해 2조 8000억 원 규모의 호주 NEL 대형 수주를 달성하며 플랜트 매출 공백을 상쇄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GS건설은 지난 20년 해외 모듈업체 인수에 이어 PC(프리캐스트 콘크리트), 현재 공사중인 2차전지 재활용, 데이터센터 운영 등 건설, 환경 부문의 다양한 신사업을 진행중이다. 유안타증권은 2차전지 재활용 사업은 2023년 상업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연구원은 “낮아진 실적 기저를 바탕으로 한 주택, 건축 부문의 안정적인 이익 성장과 호주 인랜드 레일 등 해외 신시장 수주 가능성, 신사업의 점진적 성과는 구체화 될 전망”이라며 “업종 차선호주 의견을 유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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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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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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