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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간 중대형 아파트값 상승률, 소형 아파트보다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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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5, 2022, 11:04:03

2017년 3월 기준, 5년간 상승률 조사
102㎡ 초과~135㎡ 이하 아파트 값 상승률 85.37%로 가장 높아
건설사, 중대형 평형 인기 업고 분양 시동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중대형 면적의 아파트 매매가가 5년 전 보다 약 두 배 가량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5일 부동산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가 KB부동산 월간 시계열 '면적별 아파트 매매평균 가격(2022년 3월 기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2017년 3월 대비 전용면적 102㎡ 초과~135㎡ 이하의 중대형 아파트 값 상승률이 85.37%(4억7985만원→8억8951만원)로 집계되며 상승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중형(85㎡초과~102㎡이하)면적 82.88%(4억3449만원→7억9459만원) ▲중소형(전용면적 60~85㎡)면적 79.36%(3억610만원→5억4903만원) ▲소형(전용면적 60㎡ 이하)면적 74.28%(1억9544만원→3억4063만원) ▲대형(전용면적 135㎡ 초과)면적 73.14%(7억6291만원→13억2090만원)의 순으로 상승률이 높았습니다.

 

 

중대형 면적의 인기는 청약시장에서의 열풍으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올해 부산 '래미안 포레스티지'전용면적 115㎡는 347.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이며 지역 내 최고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중대형 아파트가 다시 인기를 얻기 시작하면서 지방권역에서는 주요 건설사들이 중대형 아파트 공급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경남 김해시 구산동 일원에 '김해 구산 푸르지오 파크테르'를 분양할 예정입니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9층, 5개동, 전용면적 84∙110㎡ 총 534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현대건설이 경남 창원시 성산구 내동 일원에 선보이는 '힐스테이트 창원 더퍼스트'는 지하 2층~지상 33층, 17개동, 전용면적 84~137㎡ 총 1779가구 규모로 공급됩니다.

 

계룡건설은 대전 대덕구 송촌동 일원에 공급하는 '엘리프 송촌 더 파크'의 분양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8층 9개동, 전용 84~112㎡ 총 799가구의 중대형 아파트 단지로 조성됩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건설사가 소형, 중소형 위주로 아파트를 공급하다 보니 중대형 면적의 물량이 상대적으로 적었다"며 "공급 물량이 적은 중대형 면적의 희소성이 부각되면서 건설사들이 분양을 앞당기는 분위기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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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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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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