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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토 더 양보없다”…5대금융, 계열사 모바일앱 통합 ‘잰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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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30, 2022, 08:05:00

은행 중심 계열사 서비스 통합 박차
인터넷은행 등 핀테크 시장공략 방어
금융위 “디지털 유니버설뱅크 기반 도울 것”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NH농협은행이 카드·보험·증권 등 계열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은행과 통합하는 작업에 착수, 주요 금융사들의 '종합금융플랫폼' 구축에 합류합니다.

 

앱 하나로 대부분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소비자 편익을 높이고 인터넷전문은행 등 핀테크사업자들의 금융시장 공략을 방어하기 위함 입니다.

 

핀테크 기업 카카오는 지난 2017년 7월 국내 2호 인터넷 전문은행 카카오뱅크를 출범하며 은행업에 진출했습니다. 카카오는 또 2020년에는 자회사 카카오페이를 통해 카카오페이증권을 출범한데 이어 지난 4월에는 금융위원회로부터 보험업 인가를 획득했습니다.

 

핀테크기업 토스도 여러 금융서비스를 앱 하나로 제공합니다. 자회사 '토스뱅크' 서비스는 물론 증권·간편결제 등 다른 금융서비스도 누릴 수 있습니다. 토스는 작년말 기준 이용자 수가 1397만4762명에 달합니다.

 

이들 금융사들이 간편성과 모바일금융에 특화된 서비스 등을 무기로 공격적으로 시장을 잠식해오자 기존 금융사들의 위기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원덕 우리은행장은 지난달 24일 취임식에서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은 경계의 붕괴이며, 보호산업이었던 금융의 경계도 허물어지고 있다"며 "거대 플랫폼·거대 IT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 테크놀로지와 플랫폼에 모든 역량과 자원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김광수 은행연합회장도 올해 신년사에서 "테크기업의 금융 진출로 산업과 금융이 융합되면서 금융·비금융 융합데이터의 중요성이 빠르게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 대변혁하는 금융산업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금융회사가 보유한 금융 데이터 뿐만 아니라 비금융 데이터, 나아가 가상자산과 가상공간의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수집·분석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5대 금융그룹은 기존의 은행 앱을 중심으로 계열사 모바일 앱 통합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NH농협은행은 지난달 모바일뱅킹 앱 '올원뱅크'를 차세대 플랫폼으로 구축하는 사업에 착수했습니다. 농협은행은 카드·보험·증권 등 농협금융 계열사의 핵심 서비스를 올원뱅크 앱에서 제공하고, 내년 1월까지 올원뱅크에 소액 금투자 등 생활금융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입니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10월 증권·손해보험·카드 등 6개 계열사의 주요 서비스를 한곳에 모아 개편한 'KB스타뱅킹' 앱을 오픈했습니다. 또한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과 서비스가 중복되는 모바일 앱 '리브·KB마이머니'를 종료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리브는 오는 6월30일, KB마이머니는 오는 8월31일까지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나은행은 2020년 8월 앱 '뉴 하나원큐'를 출시해 통합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뉴 하나원큐에서는 '관계사통합조회'서비스를 통해 ▲뱅킹 ▲주식 거래 ▲보험 진단 ▲카드 거래 등 각종 금융거래를 통합 인증 로그인 한번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도 2019년 8월 '우리WON뱅킹'을 출시했습니다. 우리은행은 우리WON뱅킹 앱을 통해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판매·실손보험 청구·자산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우리카드의 '우리페이' 기능을 탑재하는 등 종합금융플랫폼 구축작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2018년 5대 은행 중 가장 먼저 통합 앱 '쏠(SOL)'을 출시했습니다. 쏠은 신한은행이 기존에 존재하던 신한S뱅크를 기반으로 온라인 등기·S통장지갑·M-폴리오 등 6개 금융앱을 한 곳으로 모은 앱압니다. 신한은행 쏠은 다른 은행사들이 공통적으로 운영하는 자산관리 서비스와 ▲입출금 ▲적금 ▲보험 가입 ▲환전 등의 기본적인 금융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신한은행은 지난 2020년 4월 우수 고객들을 위한 통합 멤버십 서비스 '신한플러스'를 선보였습니다. 신한플러스 멤버십 가입자는 별도의 모바일 앱을 설치하지 않고 ▲신한은행의 쏠(SOL) ▲신한카드의 판(FAN) ▲신한금융투자의 신한i알파 등 신한금융그룹 계열사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은행권의 앱 통합 흐름에 긍정적입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지난해 10월28일 주요 은행장 간담회에서 "금융그룹이 하나의 앱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유니버설 뱅크'가 되도록 제도적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금융위는 이를 위해 ▲은행의 겸영·부수업무 범위 확대 ▲신사업 출자 규제 완화 ▲은행권 망 분리 규제 합리화 ▲금융·비금융 정보 공유 활성화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는 지난달 15일 ‘금융분야 클라우드 및 망분리 규제 개선방안’을 발표하는 등 통합 앱 기조를 뒷받침하는 규제완화 조치를 순차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국내 은행이 종합금융플랫폼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각종 규제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대기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지난달 14일 발표한 '은행 디지털 플랫폼의 고도화를 위한 정책과제' 보고서에서 "현재 국내 은행은 플랫폼 생태계를 보유한 특정 업종의 파트너와 협업해 고객에게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파트너십 중심 플랫폼' 형식을 취하고 있다"며 이를 디지털플랫폼의 세가지 발전단계 중 가장 낮은 1단계라고 분석했습니다.

 

은행 서비스를 중심으로 다른 비은행 서비스를 통합해 제공하는 은행 주도 플랫폼(2단계)과 은행·비은행·디지털 서비스를 완전히 통합한 독자적인 종합금융플랫폼(3단계)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는 평가입니다.

 

현재 KB스타뱅킹을 비롯한 국내 은행의 통합 앱은 고객이 동일한 금융그룹 내 계열사의 서비스를 구매·가입·해지하려면 다른 앱으로 넘어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계열사의 모든 서비스를 하나의 앱으로 이용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이대기 연구위원은 "이는 검색·쇼핑·결제를 하나의 앱으로 제공하는 네이버 등 빅테크 서비스와 비교해 불편이 큰 서비스"라며 "국내 은행의 모바일 앱이 종합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금융사가 하나의 앱 안에서 금융그룹 내 계열사 상품의 가입·해지·매매 등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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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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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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