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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바코, 제2회 혁신 애드벤처 대상에 ‘코리아테크 가히’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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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9, 2022, 16:06:42

245개 벤처·스타트업 대상으로 심사
코라이테크 포함 총 10개 업체 수상
이백만 사장 “벤처·스타트업 기업 적극 지원하겠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9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2회 ‘혁신 애드벤처(AD-Venture) 대상’ 시상식을 개최하고 ‘2022 혁신 애드벤처(AD-Venture) 대상’ 수상 기업으로 브랜드 ‘가히’의 코리아테크(대표 이동열)를 선정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애드벤처(AD-Venture)는 광고(AD)와 벤처기업(Venture)의 조합어입니다. 코바코는 지난해부터 광고 지원을 통해 성장한 벤처·스타트업 중 우수한 성과를 낸 기업에 '혁신 애드벤처(AD-Venture)'상을 시상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마켓컬리로 유명한 주식회사 컬리가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올해는 2021년 '코바코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지원사업'에 참여한 245개 벤처·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예심과 본심을 진행해, 일자리 창출, 매출 성장, 크리에이티브 평가 등의 종합평가를 거쳤습니다.

 

차영란 심사위원장(수원대 교수)은 "코리아테크가 일자리 창출 및 매출 성장 뿐만 아니라, 광고 크리에이티브에서도 작품의 창의성과 대중성이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화장품 '가히 멀티밤'과 배우 김고은이 출연한 TV 광고로 유명한 코리아테크는 2018년 코바코가 지원하는 '코바코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지원사업'에 선정된 이후 창의적인 CF 등으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여왔습니다.  

 

이번 시상식에서 올해 수상의 영예를 안은 마케팅 혁신 기업은 코리아테크를 포함해 총 10개로 본상인 JOB STAR상(고용창출 부문)은 '오늘의 집'의 버킷플레이스(대표 이승재)와 '자코모 소파'의 자코모(대표 박경분)가, SALES STAR상(매출신장 부문)은 '듀얼소닉'의 지온메디텍(대표 박종철)과 '봄소와소파'의 봄소와(대표 유다경)가 각각 TV, 라디오 부문에서 수상했습니다. 

 

INNO-TOGETHER상(지역상생 부문)은 '유니칸 안전화'의 유니칸(대표 정종오), '척척척 만능간장'의 삼화식품공사(대표 양병탁), ‘LED미용기기 루미니엘’의 링크옵틱스(대표 최용원), '간병인 플랫폼 케어네이션'의 에이치엠씨네트웍스(대표 김견원)에게 각각 주어졌습니다.  

 

몸엔용바이오(대표 안종호)는 ‘중소기업·소상공인 라이브 커머스 시장 판로개척 지원 사업’에 적극 참여한 점이 인정되어 특별상을 수상했습니다. 

 

코바코는 벤처·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방송광고비 송출 할인부터 제작비 지원까지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998년부터. 2021년까지 누적 3508개 사 6721억원의 광고비 할인을 지원했습니다. 2015년부터는 방송통신발전기금을 통해 '방송광고 제작비 지원사업'을 실시해 지금까지 총 558개 사에 134억원을 지원했습니다.

 

이백만 코바코 사장은 "코로나19 속에서도 지상파 방송광고 캠페인이 혁신 중소기업의 제품 판매량 증가와 브랜드 가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며 "혁신을 이끄는 벤처·스타트업 기업들이 '코바코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지원사업'을 통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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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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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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