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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초도 떨어졌다…서울 아파트값, 3년 6개월 만에 전 자치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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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8, 2022, 14:08:50

한국부동산원, 2022년 8월 3주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 발표
하락세 속에서 상승·보합 이어간 서초구..25주 만에 하락 전환
서울 동북·서북권 내림세 심화 지속..노원구 하락률 가장 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매수세 위축 등으로 서울 아파트값 하락폭이 심화되는 가운데 24주간 상승과 보합을 이어가던 서초구도 25주 만에 가격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나며 약 3년 6개월 만에 서울 내 모든 자치구의 아파트값이 내려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18일 한국부동산원의 2022년 8월 셋째 주(8월 15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가격 변동률은 -0.09%의 하락률로 집계되며 12주 째 하락세가 지속됐습니다. 인천과 경기 또한 각각 -0.18%, -0.12%의 변동률로 지속적인 하락 흐름을 나타냈습니다.

 

세종시와 5대 광역시를 포함한 지방권의 경우 -0.07%의 하락률로 지난 주 보다 하락폭이 확대됐으며, 각 지역에서의 내림세 심화로 전국 아파트 값의 변동률 또한 전주 대비 내림폭(-0.07%->-0.09%)이 커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공표지역 176개 시군구 중 상승 지역은 지난 주 29개에서 22개로, 보합 지역은 9개에서 3개로 감소했으며, 하락 지역은 138개에서 151개로 증가했습니다.

 

서울의 경우 서초구(-0.01%)가 25주 만에 하락 전환하며 모든 자치구에서 아파트 값이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 전 자치구에서 아파트 값이 떨어진 것은 지난 2019년 2월 첫째 주 이후 184주 만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서초구는 서초동 일부 단지를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이 떨어졌으며. 하락세 흐름에서 용산정비창 등 정비사업 호재로 2주 간 보합세로 전환했던 용산구(-0.01%)의 경우 이촌동과 도원동에 있는 아파트 단지에서 가격이 내려가며 내림세로 진입했습니다.

 

 

동북권에 위치한 노원구는 -0.21%의 하락률로 지난 주에 이어 서울 자치구 중 가장 높은 내림세를 보였으며, 도봉구(-0.20%)와 성북구(-0.18%) 또한 일부 단지에서 가격이 떨어지며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서북권의 은평구(-0.18%), 서대문구, 마포구(이상 -0.16%)도 가격 내림폭이 심화됐습니다.

 

경기도는 오산시(-0.26%)를 비롯해 광주시, 의왕시(이상 -0.24%), 수원시(-0.20%), 하남시, 양주시(이상 -0.18%), 광명시(-0.17%), 화성시(-0.16%) 등 대부분의 지역에서 신규 입주물량 및 매물 적체 현상 등이 발생하며 아파트 값이 내려간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인천의 경우 연수구(-0.25%)를 비롯해 계양구(-0.22%), 부평구(-0.18%), 서구(-0.17%), 남동구(-0.16%), 중구, 동구(이상 -0.14%), 미추홀구(-0.13%) 등 모든 자치구서 지난 주에 이어 아파트 가격이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연수구의 경우 송도신도시 내 아파트 단지에서 가격 하락이 심화되며 인천 자치구 중 가장 큰 하락폭을 나타냈습니다.

 

지방권의 경우 전북(0.01%)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아파트 값이 내려갔습니다. 상승세와 보합권이었던 강원도(-0.02%)와 제주도(-0.05%)가 하락 전환했으며, 세종(-0.20%)과 대구(-0.18%), 대전(-0.12%), 전남(-0.07%)의 경우 각각 56주, 40주, 33주, 26주 연속 아파트 값 하락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한국부동산원 관계자는 "서울 지역의 경우 다양한 하방요인을 비롯해 여름휴가철 및 폭우 등의 영향까지 겹치며 매수세 위축이 심화되고, 매물가격이 하향조정돼도 거래가 성사되지 않을 정도로 거래량 감소세가 지속되며 하락폭이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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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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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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