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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년대 지은 여의도 공작아파트 재건축 본궤도 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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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8, 2022, 16:08:25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서 재건축 정비계획안 수정가결
송파구 잠실우성4차도 825가구로 재건축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준공한 지 40년 된 서울 여의도 공작아파트와 송파 잠실우성4차 아파트가 각각 49층, 32층 높이를 갖춘 새 아파트로 탈바꿈할 예정입니다.

 

18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17일 열린 제9차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여의도 공작아파트 재건축 정비계획 결정 및 정비구역 지정(안)'과 '송파구 잠실우성4차 주택재건축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 변경(안)'이 수정가결 됐습니다.

 

여의도 공작아파트는 지난 1976년 완공된 47년 된 노후 아파트로 단지 규모는 지상 12층, 전용 52~137㎡, 총 373가구입니다. 지난 2018년 재건축을 위해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 들어갔으나 영등포·여의도 도심 내 상업지역 개발 방향성과 정합성 확보 등의 사유로 보류된 이후 4년 만에 재상정한 사업입니다.

 

심의에서는 공공성 담보를 위해 공공보행통로를 조성하는 것과, 공공주택 공급 시 1∼2인 가구 등 지역수요를 고려한 평형 조정 등을 사업계획 승인 전까지 추가 보완하는 조건으로 계획안이 통과됐습니다.

 

이에 따라, 여의도 공작아파트는 최고 49층, 총 582가구 규모의 새 아파트로 재건축됩니다. 공공주택의 경우 85가구가 지어지며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금융업무시설도 함께 들어설 예정입니다.

 

 

아울러, 송파구 잠실우성4차는 지난 1983년 지어진 노후 단지로 최고 15층, 전용 89~127㎡, 총 555가구 규모로 형성돼 있습니다. 지난 2017년 정비계획 결정 이후 재건축 준비에 들어갔으며 수정계획안이 가결됨에 따라 사업 추진 속도가 빨라질 전망입니다.

 

계획안이 수정가결되며 단지는 최고 32층, 총 825가구 규모의 새 아파트로 다시 태어날 예정입니다. 총 가구 중 임대물량은 93가구며, 용적률의 경우 247.8%를 적용받게 됩니다.

 

서울시 측은 "이번 재건축 수정계획안이 모두 가결됨에 따라 향후 여의도와 송파구 일대 재건축 등 정비사업 추진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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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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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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