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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나이지리아 카두나 정유시설 보수공사 LOI 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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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7, 2022, 16:10:05

정원주 중흥그룹 부회장 등 나이지리아 대통령 예방
올해 말 사업제안서 제출..내년 1분기 본 계약 체결 예정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대우건설[047040]이 나이지리아 카두나 정유시설 보수공사 수주를 위해 낙찰의향서(LOI)를 접수했습니다.

 

27일 대우건설에 따르면, 이날 모기업인 중흥그룹의 정원주 부회장과 백정완 대우건설 사장은 나이지리아 무함마두 부하리 대통령을 롯데호텔서울서 예방하고 카두나 정유시설 긴급보수공사에 대한 낙찰의향서 서명식을 진행했습니다.

 

카두나 정유시설은 지난 1983년 일본 치요다가 준공한 일산 11만배럴 규모의 정유공장입니다. 이번 긴급보수공사는 나이지리아 국영석유공사인 NNPC사의 자회사인 KRPC가 발주했습니다.

 

대우건설은 실무진들이 현지를 방문해 경영진 면담을 갖고 올해 말까지 사업제안서를 제출해 공사금액 협상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특히, 수의계약 형태로 수주해 단독으로 공사를 수행할 예정이며 내년 1분기까지 최종계약 협상을 통해 본 계약을 체결할 예정입니다.

 

대우건설은 지난 6월 4억9232만달러(한화 약 6404억원) 규모의 나이지리아 와리 정유시설 긴급보수 공사도 수주한 바 있습니다.

 

낙찰의향서 서명식 전 가진 나이지리아 무람마드 부하리 대통령을 예방한 자리에서 정원주 부회장은 대우건설이 나이지리아의 석유화학산업 발전 및 지역사회 공헌에 이바지하고 있음을 강조하며 수주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대우건설은 지난 1983년 나이지리아 진출 이후 70여건의 석유화학사업을 수행했으며, 의료지원 및 대학생 인턴십, 지역민 직업훈련 등을 진행해 온 바 있습니다.

 

나이지리아 부하리 대통령은 "한국과 나이지리아의 40년 넘는 우호관계 속에서 대우건설이 오래 전부터 LNG 등 에너지 분야에 주도적으로 진출한 것을 매우 인상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대우건설이 현재 나이지리아에서 수행하고 있는 4개의 프로젝트와 수주 추진 중인 사업들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겠다"고 화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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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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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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