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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상품터치] 수신금리 경쟁…시중은행 ‘5% 이자’ 정기예금 봇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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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20, 2022, 00:11:24

우리·KB국민·하나은행 대표상품 5% 웃돌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가파른 기준금리 인상기를 거치며 금융권에서 여유자금을 유치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습니다.

 

앞다퉈 예금 금리를 올려 기존 고객은 잡아두면서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이고자 안간힘입니다. 덩치 큰 주요 시중은행의 예금금리도 속속 5%대를 넘어서며 뭉칫돈 모시기에 한창입니다.


20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은행권 정기예금 상품 가운데 우리은행 대표상품인 '우리 WON플러스 예금'은 1년 만기 기준 연 5.05%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예금은 시장금리 연동상품으로 별다른 조건 없이 누구나 최고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게 특징으로 꼽힙니다. 또 시장금리를 반영해 매일 적용금리가 달라지는 만큼 최근 금리인상에 따라 연 5% 선을 넘은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의 'KB STAR 정기예금'은 1년 만기 기준 연 5.01% 금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 예금은 매주 시장금리를 반영하는데 지난 주말 연 4.96%였던 금리가 이번주초 변동되면서 5%대에 올라섰습니다.


하나은행은 지난 15일부터 '하나의 정기예금' 1년 만기 기준 금리를 기존 연 4.85%에서 5.00%로 인상 적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상품도 시장금리를 수시로 반영하도록 설계된 상품입니다.


연 5% 이상의 이자를 주는 상품은 저축은행이나 지방은행, 외국계 은행에서는 이미 나왔습니다. 주요 시중은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전국적인 영업망이 약하다는 점을 상쇄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BNK부산은행의 '더(The) 특판 정기예금'(연 5.40%), 전북은행의 'JB123 정기예금'(연 5.30%),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의 'e-그린세이브예금'(연 5.10%), 제주은행의 'J정기예금'(연 5.00%), 광주은행의 '호랏차차디지털예금'(연 5.00%)가 대표적입니다.


최근 Sh수협은행은 최고 연 5.1% 금리를 제공하는 'Sh첫만남우대예금'을 신규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1인당 최고 1000만원 내에서 자유롭게 가입 가능한 비대면 전용 정기예금 상품으로 판매한도는 선착순 1만좌입니다.


이와 함께 우리금융그룹 자회사 우리종합금융은 기준금리 상승에 따라 수신상품 정기예금과 수시입출금 상품(CMA Note) 금리를 인상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정기예금은 비대면 계좌개설시 최고 연 5.20%이며 수시 입출금 가능한 CMA 노트는 하루만 맡겨도 최고 연 3.65%, 1년 동안 맡기면 최고 연 4.25% 금리를 적용합니다.


우리종합금융은 앞서 이달 7일부터 주요 예적금 상품금리를 최대 0.50%포인트 인상한 바 있습니다. 우리종합금융은 국내 유일의 전업 종합금융사로 예금 상품은 모두 5000만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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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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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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