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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C현산, 안전·품질 향상 총력…‘자기규율 예방체계’ 등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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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2, 2023, 12:03:19

2023년 안전·품질 경영 선포식 개최
재해예방 및 품질향상 위한 목표·추진사항 강조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HDC현대산업개발[294870]이 재해 예방과 품질 향상을 위한 올해 목표 및 추진 방향을 내놓았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 2월 28일 ‘2023년 안전·품질 경영 선포식’을 개최하고 올해 안전·품질 향상을 위한 주요 목표 및 중점 추진사항을 강조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에 따르면, 안전보건 목표는 ▲현장 자기 규율 예방체계 확립 ▲가설구조물 선제적 구조안전성 확보 ▲스마트 세이프티 시스템 구축 ▲참여와 협력을 통한 안전 품질 문화 확산 등 4가지를 큰 틀로 제시됐습니다. 추진사항은 ▲현장 자기 규율 예방체계 확립을 위한 우선 작업계획 수립 ▲위험성 평가 ▲변경작업에 대한 일일 안전 회의 등으로 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장에서 추락, 낙하, 협착, 붕괴 등 고위험재해를 집중적으로 관리할 방침입니다. 가설구조물의 구조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사전 구조안전성 검토 프로세스가 조기에 정착하도록 지원하고 고위험 및 고난도 가설공종에 대한 선제적 기술지원도 병행할 예정입니다.

 

스마트 세이프티 시스템의 경우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통합안전 플랫폼 구축 및 스마트 안전 장비 확대를 골자로 추진합니다. HDC SAFETY-I 아카데미 2기 운영 및 안전과 품질과 관련한 외부 전문가들의 자문 활동 등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 외에도 '품질 실명제'를 전 현장에 적용해 품질 향상을 도모할 방침입니다. 품질 실명제 프로세스 정립을 위해 일반 체크리스트 270여개 가운데 중요도 조사와 직원 설문을 통한 핵심 리스트 29개를 선정해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후 전 현장에서 핵심 체크리스트를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주요 구조부에 대해서는 100% 필수 점검을 시행한다는 구상입니다.

 

최익훈 HDC현대산업개발 대표이사는 "올해는 변화를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해로 거듭나야 한다"며 "안전·품질 경영에 대한 결의가 재해예방과 최고의 품질이란 결과로 맺어지길 바라며 경영진과 모든 임직원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익희 HDC현대산업개발 CSO는 "안전과 품질이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직결되는 핵심 가치임을 인식하고 있다"며 "안전·품질 경쟁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가치를 창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선포식에서는 올해 HDC현대산업개발의 안전과 품질을 책임질 제29기 안전 품질위원회 출범과 인증식 수여도 진행됐습니다. 또, 지난 한 해 동안 안전과 품질 부문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현장과 직원, 협력사에 대한 시상식도 열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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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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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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