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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지역·청년 상생’ 해법찾기 골몰…“청년삶 지속성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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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3, 2023, 16:05:31

삼성생명·행안부 후원 심포지엄서 의견 봇물
"청년, 지역사회 변화 이끌 잠재력 있는 주체"
전영묵 대표 "지역·청년에 실질지원체계 마련"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삼성생명이 정부·시민단체(NGO)와 함께 가속화하는 청년의 탈지방화 등 지역문제 해법찾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021년 민·관협력으로 시작된 '지역청년활동가 지원사업'은 3기 공모를 앞두고 있고, 23일 열린 지역·청년 상생을 위한 민·관협력방안 모색 심포지엄에서는 지역내 삶의 지속성과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삼성생명에 따르면 이날 서울 동작구 스페이스 살림 다목적홀에서 함께만드는세상(사회연대은행)·청년희망팩토리사회적협동조합이 주관하고, 삼성생명·행정안전부가 공동 후원·참여하는 심포지엄이 열렸습니다.


조은희 의원(국민의힘·서울서초갑)과 이인영 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구로갑), 전영묵 삼성생명 대표이사, 김용덕 사회연대은행 이사장이 참석했고 황종규 동양대 교수, 황석연 제주더큰내일센터장을 비롯해 지역·청년문제 전문가와 청년단체 대표 50여명이 참여해 지역·청년이 상생하는 민·관협력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학계 전문가로 나선 황종규 교수는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청년지원사업 효과와 개선방안' 주제발표에서 "청년의 창의성을 지역에 접목함으로써 공동체를 새롭게 구성하고 지역고유의 생활양식을 재창조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방정부뿐 아니라 지역중간조직, 지역공동체, 주민 개개인 수요를 먼저 파악한 후 신규사업을 개발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지역 청년단체 송진호 대표(경남 의령 '천율'), 김태욱 이사장(경기 양주 '청년망고협동조합')은 청년 주도로 지역사회 문제를 발굴·해결해 가고 있는 활동사례를 발표했습니다. 이들은 삼성생명이 행정안전부·사회연대은행과 협력해 추진하는 '지역청년활동가 지원사업(Boost Your Local)' 1기 단체 소속입니다.


두 대표는 "청년이 지역을 떠나지 않도록 삶의 지속성과 안정성을 확보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일자리 창출 외에도 청년이 거주하고 싶은 로컬 고유의 문화 및 생활 인프라 구축에 다각적인 지원과 협력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의견을 밝혔습니다.


주제 발표 이후 이어진 패널 토론에서 류인선 임팩트스퀘어 실장은 "청년은 지역사회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잠재력 있는 주체"라며 "지역과 청년의 상생협력 방안마련에 앞서 청년 입장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먼저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습니다.


전영묵 삼성생명 대표이사는 이날 심포지엄에서 "지역소멸 위기에 대응해 지역활성화를 위해 뛰고 있는 청년들의 의지와 도전에 응원을 보낸다"며 "삼성생명은 지역과 청년에 보다 실질적인 지원체계가 마련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삼성생명은 오는 6월 한달간 지역청년활동가 지원사업 3기를 공개모집합니다. 이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비영리단체를 지원하기 위한 민·관협력사업입니다.


만19~39세 이하(1982년 7월1일~2004년 6월30일) 청년이 대표인 비영리단체 20개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청년인구 감소에 따라 지자체 조례로 청년나이를 상향하는 지역이 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연령상한을 기존 만 34세에서 39세로 확대했습니다.


삼성생명은 지난 1·2기 공모를 통해 전국 각지 총 41개 청년지원 프로그램을 선정해 사업비와 함께 교육, 1대1 조직 컨설팅, 네트워킹을 지원했습니다. 각 단체는 현재 문화·환경·도시재생·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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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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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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