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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약자 4.8만명’ 서울 아닌 대전서 나왔다…흥행 요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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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30, 2023, 17:08:21

대전 ‘둔산 자이 아이파크’ 4만8415명 1순위 청약
올해 전국 분양진행 단지 중 최다 1순위 청약자 기록
분양 분위기 및 신축 수요흐름 상승세 등 흥행 요인 분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이 아닌 지방광역시에서 분양을 진행한 아파트 단지에 4만8415명의 1순위 청약자가 몰렸습니다. 청약자 규모 만으로 따졌을 경우 올해 서울 최다 청약자 단지를 넘어서는 수치입니다.

 

30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대전에 공급되는 '둔산 자이 아이파크'가 지난 29일 진행한 1순위 일반 청약에서 705가구 모집에 4만8415명의 청약자를 배출했습니다. 평균 경쟁률로 환산했을 경우 68.67대 1입니다. 전날 진행된 특별공급 청약 인원(648가구 모집 5700명 청약)까지 합칠 경우 총 청약자는 5만4115명입니다.

 

1순위 청약자 접수 건수의 경우 올해 대전은 물론 전국에서 진행된 단지 가운데 최다 규모입니다. 이전 기록은 지난 8월 초 4만1344명의 1순위 청약자를 배출한 서울 '구의역 롯데캐슬 이스트폴'이었습니다.

 

타입 별 최고 경쟁률은 429.41대 1을 기록한 99㎡ 타입이 차지했습니다. 해당 타입은 17가구 모집에 7300명의 청약자가 몰리며 가장 높은 타입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이와 함께 ▲59㎡A 66.54대 1 ▲59㎡B 40.13대 1 ▲76㎡ 28.04대 1 ▲84㎡A 95.10대 1 ▲84㎡B 34.18대 1 ▲84㎡C 49.04대 1 ▲84㎡D 62.81대 1 ▲84㎡E 36.46대 1 ▲84㎡F 37.43대 1 ▲145㎡ 226대 1 등 전체 공급된 타입에서도 높은 경쟁률을 올리며 전 타입 1순위 마감에 성공했습니다.

 

분양업계는 대전에서 '역대급' 청약 결과가 나온 것에 대해 대전 핵심지역으로 꼽히는 곳에 메이저 건설사가 공급하는 대단지라는 점, 차별화된 특화 시설이 도입된다는 점 등을 주요 이유로 들고 있습니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둔산신도시의 경우 대전 내 주거수요가 가장 높은 지역인데 해당 지역에 대단지 아파트가 25년 만에 들어서 수요자들이 높은 관심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며 "타 단지에서 보기 힘든 우수한 상품성과 커뮤니티 시설도 흥행으로 이어진 이유 중 하나로 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단지가 조성되는 대전 서구의 아파트값도 오름세로 진입하고 있다는 점, 지역 내 분양 분위기가 오르고 있다는 점도 수많은 청약자를 끌어 모은 요인 가운데 하나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R-One 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서구는 지난 7월 0.03%의 매매가 오름률를 나타냈으며 최근 아파트 통계 집계인 8월 셋째 주 주간아파트 가격 변동률서도 0.08%가 오른 것으로 집계되며 상승곡선을 긋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택산업연구원이 발표한 8월 분양전망지수에 따르면, 대전의 분양지수는 105.3입니다. 해당 지수는 기준점을 100으로 두고 기준 대비 수치가 높을수록 분양 전망이 좋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기준점보다 수치가 높은 데다 지방권 전체 평균 수치가 98.6이라는 점을 따져 봤을 때 분양 전망이 밝은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는 전체적으로 분양 분위기가 오르고 있다는 점과 더불어 지역 내 신축에 대한 수요흐름이 높다는 점, 청약 진입문턱의 완화 등을 청약 흥행의 요인 가운데 하나로 전망했습니다.

 

윤지해 부동산R114 리서치팀장은 "대전의 경우 비교적 구축 단지가 많은 편이라 신축으로 갈아타려는 수요 흐름 또한 수요자들의 청약 움직임을 이끈 것으로 본다"며 "1주택자도 청약이 가능하도록 제도가 완화된 부분도 청약에 있어 수요자들을 모은 요인으로 분석된다"고 말했습니다.

 

윤 팀장은 "여기에 수도권과 지방의 중간 지역에 자리한 중립지대라는 점과 세종시가 인접해 있는 입지적인 부분 또한 분양 수요에 있어서 한 부분이 된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둔산 자이 아이파크'는 GS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이 지하 2층~지상 42층, 12개 동, 전용면적 59~145㎡ 총 1974가구 규모로 공급하는 대단지입니다. 청약 당첨자는 오는 9월 5일에 발표하고 정당 계약은 9월 17일부터 20일까지 나흘간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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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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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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