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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종규 KB금융 회장 “고객이 왜 KB 택해야 하는지 우리가 답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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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7, 2023, 13:09:52

창립 15주년 기념식서 임직원에 거듭 당부
'온리원 금융그룹'으로 고객·직원·사회 상생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은 27일 "지금까지 넘버원(No.1) 금융그룹이 되기 위해 노력했다면 이제는 온리원(Only1) 금융그룹이 되기 위해 노력해 가야 한다"고 임직원들에게 당부했습니다.


윤 회장은 이날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신관에서 임직원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KB금융지주 창립 15주년 기념식'에서 "그동안 그룹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고 은행과 비은행계열사가 고르게 성장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넘버원 금융그룹이 됐다"며 이같은 비전을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는 '고객만족 최고의 리딩금융그룹'을 제시했습니다.


윤 회장은 "고객이 왜 KB를 선택해야 하는지 우리 스스로 답해야 하고 모든 것을 고객 관점으로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며 "다른 금융그룹과 차별화된 상품 제공과 긍정적 고객경험으로 고객 행복과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정보기술(IT)과 사람이 공존하는 바이오닉기업(Bionic Company)을 강조했습니다. 윤 회장은 "바이오닉 컴퍼니가 되기 위해서는 IT기술을 내재화해 디지털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며 "동시에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장점인 전문성·융복합 역량·감성을 발전시키고 디지털 경쟁력을 높여 '양손잡이 인재'로 변화해 가자"고 제언했습니다.


윤 회장은 '지속가능한 KB를 만들기 위한 KB의 조직문화'에 대해선 '제몫을 다하는 문화'와 '학습하는 문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와 함께 윤 회장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통해 고객-직원-사회가 함께 잘 사는 세상을 만들고 미래세대에 기여하는 것이 KB가 해야 할 일"이라며 "KB가 추구하는 가치가 세상에 전달될 수 있도록 '목적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고 거듭 주문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 윤 회장은 10년·20년·30년 장기근속 직원들에게 감사의 뜻을 담은 공로패를 전달하고 격려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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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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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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