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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종희 KB금융 회장 “IT·디지털, 성장 이끌 핵심영역…고객경험 재정비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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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7, 2023, 13:11:09

'KB테크포럼'서 IT·디지털 인재양성 의지
기술과 개발자 존중받는 문화 조직내 확산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은 최근 "모든 비즈니스를 바라보는 관점을 대면에서 비대면 중심으로 전환하고 이에 맞춰 상품과 사용자환경(UI)·사용자경험(UX) 등 모든 고객경험을 재정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27일 KB금융에 따르면 양종희 회장은 지난 24일 여의도 KB국민은행 본점 신관 다목적홀에서 열린 'KB테크포럼'에 참석해 "IT·디지털은 더 이상 은행의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수단이 아니라 최전선에서 이끌어 가야 하는 핵심부문이 됐다"고 평가하며 이렇게 주문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러한 관점에서 IT와 디지털 인재를 지속적으로 양성하고 그 역량을 강화시켜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KB테크포럼은 테크·데이터·AI·디지털 부문에서 KB금융이 추진 중인 주요사업 개발현황과 성공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한 행사로 디지털·IT부문 임직원 등 2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KB금융의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KB국민은행이 주관하는 이 행사는 2021년 10월 처음 열렸고 각 업무를 담당하는 그룹 전 계열사 임직원은 물론 직원 모두 참석할 수 있는 행사로 확대·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AI혁신학교 아이펠 설립자인 모두의연구소 김승일 대표가 생성형AI 시대 개발자에 필요한 기술·역량을 주제로 기조연설하고, 개발자 세션에서는 로우코드(Low-code)를 활용한 방문객관리시스템 자체 구축, KB손해보험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슈퍼앱 구축 등 주제발표가 이어졌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AI와 함께 일하는 시대에서 KB금융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기술과 개발자가 존중받는 문화'를 확산하고 융복합형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KB금융은 개발자가 서로 학습하고 공유하며 성장하는 문화가 조직내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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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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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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