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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츠화재, 해외여행보험 오픈 API서 간편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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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2, 2024, 16:07:50

보험가입·계약관리·보상청구 등 자동화
제휴사와 전산시스템·API 공유…불편해소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메리츠화재(대표이사 김중현)는 2일 블록체인 솔루션·컨설팅기업 리트러스트와 오픈 API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강남 메리츠타워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이범진 메리츠화재 기업보험총괄 부사장, 장우석 리트러스트 대표가 참석했습니다.


이번 협약은 해외여행을 떠나는 이들이 간편하게 보험에 가입하고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오픈 API는 다양한 데이터와 서비스를 쉽게 이용하도록 공개한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말합니다. 메리츠화재가 API를 공개하면 고객은 보험사 공식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뿐 아니라 메리츠화재 제휴사 플랫폼에서도 보험 가입·조회, 보상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리트러스트가 새롭게 선보이는 '인슈어트러스트' 플랫폼에서는 여행일정과 동반자 정보만으로 빠르게 메리츠화재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인슈어트러스트는 복잡한 본인인증 절차를 없애고 예정된 여행지와 자녀 유무에 따라 맞춤형 플랜을 제공합니다. 긴급상황 발생시 24시간 한국어 지원 서비스도 가능합니다.


여행중 사고가 발생하면 카카오톡 디지털 자산지갑 '클립'을 통해 언제든 보험증서를 확인하고 처리하는 시스템과 함께 대체불가토큰(NFT) 형태로 실제 보험증서를 제공합니다. NFT보험증서는 가족이나 지인과 여행추억을 공유하는 독특한 디지털 기념품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범진 메리츠화재 부사장은 "앞으로 제휴사들이 메리츠화재 오픈 API를 통해 해외여행보험 업무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고객 역시 제휴사 화면 내에서 상품가입부터 청구까지 가능해 빠르고 편리한 경험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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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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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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