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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연수원, AI 혁신교육 중심 도약…하태경 원장 “업계·소비자 역량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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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15, 2024, 11:09:00

AI 도입 가속화 위한 'AI 보험직무교육'
AI, 핀테크, 블록체인 등 신금융교육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보험연수원(원장 하태경)이 'AI기획위원회'를 설치하고 AI 혁신교육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한 4대 중점사업을 추진합니다.


15일 보험연수원에 따르면 하태경 원장은 최근 열린 임직원 AI 융합혁신 역량강화교육에서 "보험연수원이 AI와 디지털혁신을 통해 금융산업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AI와 미래금융교육을 주도하는 중심기관이 되겠다"며 4대 중점사업을 공개했습니다.


먼저 'AI 보험직무교육'입니다. AI 기술을 실무에 적용하고 실습·사례연구를 통해 AI 활용능력을 배양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이 교육과정에는 AI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과 전략수립, 보험상품 개발, 리스크관리, 고객서비스 혁신이 포함됩니다. 보험연수원은 보험산업의 AI 도입 가속화를 위해 보험산업 디지털전환을 선도할 '예측형교육'을 지향한다고 설명합니다.


금융소비자와 종사자가 변화하는 신금융 환경에서 필요한 역량을 갖추도록 'AI 신금융교육'을 추진합니다. 기본적인 금융 리터러시부터 AI 기반 금융서비스 이해, 디지털 자산관리, 스마트 계약 등 블록체인 기술까지 다룹니다.


보험연수원은 국민의 AI 리터러시가 국가의 AI 기술수용성과 신기술 도입 역량을 결정짓는 미래 국가경쟁력 핵심요소라고 보고 'AI 리터러시교육'에도 나섭니다.

 


AI 기본원리와 활용법을 이해하고 AI 기술적 역량과 윤리적 태도를 함양해 AI를 통한 문제해결능력과 직업적 경쟁력을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밖에도 보험연수원은 AI 교육정보 플랫폼으로 '보험AI미디어센터'를 구축해 올바른 보험지식과 최신 보험 제도·정책에 대한 신뢰성 높은 인증정보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하태경 원장은 "AI를 비롯한 디지털 혁신기술 발전으로 금융서비스가 다양하고 복잡해지는 가운데 업계종사자와 금융소비자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산업연수기관의 책임은 막중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보험연수원이 AI 혁신교육 중심지로서 역할할 수 있도록 기관 역량을 하나로 집결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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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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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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