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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한형제들, 배민아카데미 10주년 ‘외식업을 묻다’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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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20, 2024, 09:09:19

15인 점주의 실전 스토리 공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배민아카데미 10주년을 기념해 15인의 외식업 점주 장사 이야기와 5명의 외식업 전문가 통찰을 담은 '외식업을 묻다'를 출간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배민아카데미는 배민에서 운영하는 소상공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지난 2014년 시작해 현재 매월 50회 이상 온⋅오프라인 무료 교육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외식업 점주의 가게 운영을 돕고 있습니다. 10년 간 누적 3420회 교육을 제공했으며 누적수강 인원은 27만 명에 육박합니다.

 

'외식업을 묻다'는 메뉴 기획, 브랜딩, 마케팅, 손익관리 등 외식업 점주들이 가게를 운영하며 가장 어려워하고 공감하는 고민에 대한 답변을 담았습니다. 배민아카데미를 수강한 15명의 외식업 점주들이 자신만의 이야기와 노하우를 담아 해결 방안을 제안합니다.

 

배민아카데미에서 인기 강의를 진행한 전문가들의 통찰도 담았습니다. 유튜브 채널 ‘장사 권프로’ 권정훈 대표, 일식을 기본으로 국내에 분자요리를 전파한 신동민 셰프, ‘100배 식당 장사의 비밀’의 저자 이미나 강사, 전주대학교 외식산업학과 전효진 교수 등이 각 분야의 관점에서 해설합니다.

 

이 책은 ▲메뉴 ▲홍보 마케팅 ▲가게 운영 ▲가게 성장 등 모두 4개 챕터로 구성됐습니다. ‘메뉴’는 시그니처 메뉴개발 스토리, 트렌디한 메뉴와 스테디한 메뉴, 다양한 메뉴 대 간소한 메뉴 등 어떠한 메뉴 전략이 필요한지 3인의 점주 스토리와 메뉴 구성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이 담겼습니다.

 

‘홍보 마케팅’은 브랜딩과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하며 ‘가게 운영’에서 가게 운영과 관련한 5명의 점주의 문제 극복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가게 성장’은 지속 가능을 넘어 성장하는 이야기를 전합니다. 기념도서는 도서 판매 인세 전액을 기부하며 이날부터 전국 오프라인 및 온라인 서점에서 판매합니다.

 

권용규 우아한형제들 사장님비즈니스성장센터장은 "이번에 출간한 '외식업을 묻다'는 그동안 공부를 하며 해답을 찾아가는 우리 동네 사장님들의 생생한 실전이야기를 전달하고자 했다"며 "다른 동료 사장님들에게 희망이 되고, 성장의 실마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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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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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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