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ight 인사이트

히든싱어 王中王 안웅기 “설계사도 좋지만 가수 체질”

URL복사

Monday, December 12, 2016, 06:12:00

보험설계사로 5년 활동..JTBC ‘히든싱어 시즌1’ 왕중왕전서 우승해 가수의 삶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설계사 할 때 꽤 잘 나갔어요. 제 위에 워낙 ‘넘사벽(넘지 못 하는 사차원의 벽)’ 선배가 있어서 비록 1등은 못했지만요. 보험설계사도 좋지만 가수가 체질에 더 잘 맞는 것 같습니다.(웃음)”


지난 2013년 JTBC ‘히든싱어 이문세 편’에 출연해 ‘옛사랑’을 똑같이 부르며 우승을 차지한 안웅기 씨. 그는 이후 시즌1 왕중왕전에서도 우승을 차지하며 ‘가짜 이문세’로 유명세를 얻었다. 하루 아침에 가수로 변신해 전국 행사장을 종횡무진하고 있는 그의 전직은 '보험설계사'였다.


사회생활은 평범한 직장인으로 시작했다. 웹디자이너와 웹프로그래머로 10년 넘게 일하던 중 선배의 추천으로 보험업계에 뛰어들었다. 그게 8년 전인 2008년의 일이다.


“제가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다보니 잘 맞을 거라고 생각한 선배가 보험설계사가 비전이 있으니 도전해보라고 추천했어요. ING생명이 지방엔 지점이 없어서 서울로 올라왔고, 강남 역삼과 선릉쪽 지점에서 일했습니다. 실적도 꽤 괜찮았죠.”


실제로 그는 설계사로 일하면서 적게는 월 400만~500만원에서 많게는 1000만원 이상의 수입을 올렸다. 지점에서 MDRT(연봉1억 달성자)를 달성한 선배를 제외하면 수입이 가장 높았다. 이 때문에 지점에서 프로모션으로 보내주는 여행에 거의 빠지지 않고 참여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설계사로 일하면서 인생을 배웠다고 했다. “여러 보험상품을 접하게 되면서 보험에 대한 지식도 늘었고, 동시에 전반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진 계기가 됐습니다. 특히 다른 보험사 상품 공부가 필수고, 보험금 지급 관련 법도 알아야 하니까요. 업그레이드된 느낌이랄까요?”


하지만 설계사 직업을 이어갈수록 고민이 깊어졌다고. “설계사라는 직업이 좀 외롭더라고요. 모든 걸 제가 다 관리해야 하니까 그렇죠. 제가 특히 사람들과 어울리는 걸 좋아하는 성격인데, 제대로 만나지도 못하고요. 집이 지방이라 고향친구들 보기도 어려운 면이 있어서 외롭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사람을 좋아해 컴퓨터 회사 다니던 시절 여행 동호회를 7년 동안이나 운영했다. 40~50명씩 단체로 여행가는 걸 본인이 직접 기획할 정도로 열정이 있었지만 설계사를 시작하면서부터는 활동이 어려워 자연스레 멀어졌다는 것. 


기억에 남은 고객이 있는지 물었더니 안타까운 사연 하나를 소개했다. “제 고객 중에 유명 연예인이 남편과 함께 종신보험에 가입했는데, 본인(연예인)이 암 진단을 받고 얼마 후 사망했어요. 보험료 납입과 관련한 문제가 있었는데, 결국 암 진단비며 사망보험금을 못 받게 됐죠. 제가 설계사를 그만두고 난 일이라 더 아쉬웠습니다.”


설계사로 승승장구하던 2012년 그는 갑자기 고향 대전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했다. 연로하신 부모님을 직접 챙기기 위해서였다. 그러던 중 우연히 ‘히든싱어 이문세 편’에 출연했고, 우승까지 차지했다. 그 결과, 지금은 전혀 다른 삶을 살고 있다. 이 과정에서 안 씨 곁에 ‘좋은 인연‘과 ‘운’이 함께 했다.


“SBS의 <스타킹>이란 프로그램에 이문세 모창 능력자로 출연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저를 섭외한 작가 분이 ‘히든싱어’ 작가로 옮기면서 저를 다시 섭외했어요. 원래 방송에 출연을 잘 안하기로 소문난 이문세 씨가 직접 출연을 결정하면서 관심을 많이 받았고, 저도 출연할 수 있게 된 겁니다.”


수입적인 측면에서 지금이 그때보다 훨씬 낫지만, 지금도 가끔 보험설계사 시절이 생각나기도 한다는 안 씨. 그는 특히 보험설계사에 대한 처우가 개선돼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설계사는 언뜻 보기에 회사원 같이 느껴지지만, 실제로는 개인사업자에요. 실적이 떨어지는 설계사는 생계가 위태로운 경우도 생깁니다. 몇 개월 하다가 그만두면 고객들은 어떻게 되겠어요. 장기적으로는 설계사의 생활이 안정돼야 고객에게 유리하고, 또 설계사들도 직업을 오래 유지할 수 있을 겁니다.”


웹 프로그래머에서 보험설계사로, 다시 모창 가수로의 변신. 남들은 하나만 하기도 어려운 일을 그는 벌써 세 가지나 했다.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했다.


“특별히 목표 같은 건 없어요. 계속 열심히 일하는 게 목표입니다. 지금 사는 게 너무 즐겁거든요. 설계사 다시 할 생각 있냐고요? 보험설계사도 좋지만 저는 가수가 더 체질에 더 맞는 것 같아요. 하하.”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2025.06.06 08:37:4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3월12일 네이버[035420]가 출시한 AI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빠르게 이용자를 모으며 기존 이커머스 강자인 쿠팡을 뒤쫓는 중입니다. 지난 5일 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모바일 인덱스 트렌드 리포트에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이용자 443만명을 확보하며 전체 쇼핑 앱 가운데 8위의 점유율(11%)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1위는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를 기록한 쿠팡이었으며 당근, 11번가, 알리, 테무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와 쿠팡의 이용자 및 점유율 차이는 아직 격차가 큰 상황이지만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빠르게 이용자를 모았다는 점에서 해당 격차는 당분간 더 줄어들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부터 유입된 이용자 비율을 살펴보면 네이버의 추격이 유의미하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쿠팡을 통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로 유입된 이용자 수는 194만명으로 유입 플랫폼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46%의 재방문율을 보이며 52%로 1위인 쿠팡을 뒤이은 2위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아직 쿠팡의 아성을 무너뜨리기에는 역부족인 것도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여러 개의 쇼핑 앱을 동시에 쓰는 가운데 사용자들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보다는 경쟁 이커머스 앱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81만명이 쿠팡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동시에 이용했지만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쿠팡이 3.2시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0.83시간으로 더 낮았으며 1인당 평균 사용일 수도 쿠팡은 19.6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7.4일로 더 적었습니다. 수수료 개편, 퀵커머스 강화로 쿠팡과 경쟁 네이버는 지난 2일부터 스마트스토어에 새로운 수수료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유입 수수료는 사라지고 판매 금액 기준으로 부과되는 판매 수수료가 적용되며 새 수수료율은 최저 0.91%에서 최대 3.64%로 책정됐습니다. 네이버 커머스 정책에 따르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에서 발생한 거래의 경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에 2.73%, 브랜드스토어 판매자에 3.64%의 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반면, 판매자가 SNS 등 자체 마케팅을 통해 외부 이용자를 유입시켜 구매까지 이어질 경우에 수수료는 각각 0.91%와 1.82%로 낮아집니다. 이번 수수료 체계 개편은 저렴한 수수료를 바탕으로 자사 커머스 생태계를 확장하고 검색 중심이 아닌 '추천 기반' 쇼핑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통해 쿠팡과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네이버는 이전부터 낮은 진입 장벽과 자연 유입, 최대 검색 플랫폼 등 이점을 바탕으로 소규모 창업자, 판매자 유입을 늘려 왔습니다. 실제로 2023년 7월 기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입점 판매자는 57만명에 달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기존 유입 수수료가 약 2%대였던 것과 비교했을 때 오히려 실질 수수료는 인상된 것이 아니냐는 일부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네이버 관계자는 "일부 전문관 수수료는 오히려 인하됐고 기술 솔루션 패키지를 무상 제공하는 등 구조 전반이 개선됐다"라며 "판매 방식에 따라 실질 수수료는 더 낮아질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쿠팡의 경우 자체 물류 인프라를 활용한 로켓배송 등 강점을 가져 단기간에 높은 매출을 원하는 판매자에게 매력적인 플랫폼입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4%~10.9% 사이의 수수료가 책정되는 데다 로켓배송의 경우에는 수수료가 더 높아져 수수료 부담이 높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커머스 경쟁력도 강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네이버는 신선식품 이커머스로 입지를 다진 컬리와 제휴를 선언하며 쿠팡의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로켓프레시'와 경쟁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직 컬리의 입점이 제휴몰 방식일지 온플랫폼 형태일지는 하반기에 방향성이 확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지난달 15일 CU 편의점을 시작으로 이륜차 배송 기반 퀵커머스를 강화한 '지금배달'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지금배달 서비스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웹과 앱에서 사용자 주변 1.5km 내 1시간 내외로 빠르게 배달받을 수 있는 상품과 상점을 연결해 줍니다. 다음 달에는 '주변 검색' 기능도 추가해 지금 배달이 가능한 주변 스토어를 지도 정보로도 파악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지금배달은 1차로 전국 3000개 점포가 참여하고 이후 4000여개 점포가 추가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주미 네이버 N배송사업 리더는 "편의점 제휴를 시작으로 즉시 배송이 가능한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네이버배송에 대한 사용자 경험 전반을 넓혀 커머스 경쟁력도 키워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넷플릭스, 스포티파이까지…연합 전선 구축하는 네이버 네이버는 멤버십 제휴 혜택을 강화해 신규 가입자 확보에도 나섰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가 선택한 전략은 대형 제휴사들을 포섭한 '연합 전선'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지난해 11월 네이버는 자사 멤버십에 세계 최대 OTT 넷플릭스를 혜택으로 추가했습니다. 포함된 넷플릭스 상품은 '넷플릭스 광고형(제휴 발표 당시 월 5500원, 현 7000원)이며 네이버 멤버십 구독료가 4900원인 것을 감안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다른 네이버 멤버십 혜택들도 누릴 수 있는 셈입니다. 이 외에도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글로벌 음원 플랫폼 1위 스포티파이와 협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체적인 협업 방향성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최근 행보로 보았을 때 멤버십 제휴로 포함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스포티파이 입장에서도 유튜브 뮤직과 멜론에 밀려 주춤하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 네이버 멤버십 사용자들을 잠재적 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협업에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네이버의 제휴 전략의 효과는 이미 입증됐습니다. 네이버는 넷플릭스와의 제휴 후 일평균 멤버십 신규 가입자 수가 기존 대비 약 1.5배 늘었다고 밝혔으며 넷플릭스를 멤버십 혜택으로 선택한 네이버 멤버십 신규 가입자는 가입 전보다 쇼핑 지출이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작년 11월까지 국내 이용자가 줄며 월간 활성 이용자가 1200만명 아래로 떨어졌던 넷플릭스도 네이버와 제휴한 이후 다시 1400만명대를 회복했습니다. 네이버의 제휴사 확보를 통하 멤버십 강화 전략은 이전에 쿠팡이 사용자를 확보할 때 사용했던 전략과 유사합니다. 쿠팡은 2018년 유료 멤버십을 선보였으며 로켓배송, 쿠팡플레이, 쿠팡이츠 등 서비스를 멤버십 가입자에게 모두 무료로 제공하며 현재 234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해 점유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네이버는 쿠팡보다는 늦은 2020년 유료 멤버십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선보였습니다. 자체 인프라와 서비스로 가입자를 모은 쿠팡이 있기에 네이버가 같은 전략으로 접근한다면 추격이 어려울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에 네이버는 외부 대형 제휴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빠르게 서비스의 몸집을 키우고 가입자 확보에 나서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됩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외부와 제휴하게 되면 자체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보다 투자 비용이 줄며 마케팅, 사후 관리 등 면에서도 속도전이 가능하다"라며 "쿠팡의 입지가 워낙 단단하기에 빠른 추격을 위해 이러한 전략을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