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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정의로운 공장장의 발라드집회’ 참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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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December 10, 2016, 08:12:16

(나 혼자 다 한다) 나는 어떻게 걱정을 멈추고 이승환 콘서트를 보러가게 됐나

나 혼자 먹는다가 외연을 확장해 나 혼자 다 한다로 새롭게 선보입니다. 비단 먹는 것뿐만 아니라 보는 것, 듣는 것, 읽는 것 등 혼자니까 할 수 있고 하게 되는 다채로운 것들을 다룰 계획입니다. 혼자이기에 더욱 즐거운 라이프스타일, ‘··와 함께 하시면 좋겠습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지난달 중순. 푸른 기와집에서 두문불출 중인 한 분의 그림자라도 영접하기 위해 토요일마다 광화문과 시청 근처로 모이는 사람들의 수가 매주 늘던 즈음, ‘이승환이란 이름의 뮤지션이 광화문 무대에 올랐단 뉴스를 전해 들었습니다.

 

가장 오랫동안 좋아해 온 가수를 딱 한 명 꼽자면 바로 이승환입니다. 처음 산 국내 뮤지션의 CD도 그의 것이었고, 가장 많은 앨범을 구입한 가수도 그였죠. 수능을 마친 지방 학생이 가장 하고 싶었던 것도 그의 콘서트를 보러가는 것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론 그러지 못했습니다만.

 

팬이라면서 한동안 그와 그의 음악에 소홀했었는데, 모처럼 이름을 들으니 근황이 궁금하더군요. 초록창에 검색을 해봤더니 호, 마침 발라드 콘서트가 진행 중이었습니다. 공연만 했다하면 매진되기로 유명하기에 아무런 기대 없이 묵혀둔 예매 사이트 포인트나 확인해보자는 마음으로 클릭했습니다.

 

어라? 생각보다 빈자리가 많은 겁니다. 얼마 전 무려 8시간이 넘게 진행한 공연도 1분 만에 매진시킬 만큼 이승환이란 이름은 프리미엄 브랜드인데 말이죠. 의아했지만 어쨌든 드디어 그의 공연을 볼 절호의 기회가 온 것 같아 기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고백컨대, 단 한 번도 그 누구의 콘서트란 걸 보러간 적이 없었습니다. 게다가 커플들 일색일게 뻔한 연말 분위기 발라드 공연을 혼자 보러 간다? 자칫 짝짓기 철 해변을 뒤덮은 바다코끼리떼 속 혼자 무리에서 낙오된 펭귄 꼴 나진 않을까 우려되더군요.

 

하지만 이미 영화나 전시 같은 건 일부러 혼자 갈 만큼(집중해야 돼서 그렇습니다 집중!) 군중 속의 고독에 익숙해진 몸. 내년 초면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으로 취임할텐데(?), 세상일이 어찌 돌아갈지 예상도 안 되는 마당에 이런 기회를 흘려보낼 순 없었습니다.

 

VVIP석 한 자리를 예매하고 기다리길 보름 남짓. 공연일인 123일이 찾아왔고, 집에서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공연장인 경희대 평화의 전당이 있겠다, 한 번에 배송해주는 버스도 있으니 시작 시간인 오후 6시에 맞춰 여유 있게 4시 조금 넘어 집을 나섰습니다.

 

...기다린 지 30분이 됐는데도 버스가 안 옵니다. , 이 버스는 서대문부터 종로를 통과하는 노선이었지. 순간 같은 시각 광화문을 꽉 채운 사람들에게 짜증을 낼 뻔 했으나 다행히 몰상식한 5%에 속하기 전 이성이 그 끈을 당겨줬고, 급히 환승할 수 있는 노선으로 변경했습니다.

 

사위가 어둑해진 530분경 경희대에 도착했습니다. 평화의 전당이 어드메냐... 쭉 들어가서 오른쪽으로 향하니 가파른 언덕이 등장합니다. 어릴 적 성격 차이로 심하게 싸운 이후 운동과는 절교한 탓에 보이지 않는 바위를 밀어 올리는 시시포스의 심정으로 힘겹게 올랐습니다.

 

고지를 점령하니 정면으로 평화의 전당이 보입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더 웅장한 느낌이더군요. 티켓을 받아들고 1층으로 향해 자리를 찾았습니다. 예매할 때 확인했던 것 보다 무대에 좀 더 가까운 느낌이라 마음에 들었습니다.

 

착석 후 주위를 둘러보니 생각보다 커플의 비중이 그렇게 높진 않고, 함께 공연을 찾은 여성관객들이 많았습니다. 쿨하지 못하게 눈꼴 시린 모습들 적게 보겠구나싶어 안도하려는 찰나, LED 불빛 밑이 어둡다고 양 옆 자리가 한쪽 손 꼭 맞잡은 커플들이...

 

공연이 시작되자 익숙한 얼굴이 공연장을 청소하고 있습니다. 신화의 김동완이더군요. 최대한 즐기고 싶어 아무런 정보 없이 간 탓에 어리둥절했는데 후에 찾아보니 매 공연마다 지인들이 집사콘셉트로 출연하는 것이었습니다. 중간 중간 등장해 깨알 같은 웃음을 줬습니다.

 

공연은 더할 나위 없이 좋았습니다. 끝이냐고요? . 말씀드렸다시피 이건 제 생에 첫 콘서트 관람이었거든요. 리뷰성 글을 쓰기엔 비교해 볼만한 경험치가 쌓여있지 않은 탓에 음향은 잘 들렸고 레이저쇼는 환상적이었으며 진행은 매끄러웠고 마지막 앵콜까지 완벽했다고 밖엔 못 하겠습니다.

 

, 아쉬운 점이 하나 있었습니다. ‘가족이란 곡을 부를 때 클라이맥스 부분에서 나눠준 건지 구입한 건지 관객들이 종이비행기를 접어 날리더군요. 앵콜곡 물어본다땐 휴지를 공중에 던지기도 했습니다.

 

공장장 공연을 자주 본 팬들은 다 아는 약속된 플레이같았는데, 전 그런 게 있는지도 몰랐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손 둘 곳을 찾지 못하던 와중에 종이비행기가 두 번 제 얼굴에 불시착하기도 했습니다. 종이 질 좋더군요. 아팠습니다.

 

원체 입담이 좋은 가수라 중간 중간 재미있는 멘트도 많았습니다. 현재 가장 핫한 소셜테이너로 떠오른 만큼 주로 현 시국에 관련된 것들이었는데, 그 중 몇 개만 대독해 드리죠.

 

회사 건물에 대통령 하야 현수막을 걸고 나서 공연 예매율이 급감했다. 그래도 오늘은 어제보다 많이 오셨네.” - 빈자리가 많았던 비밀이 풀렸습니다.

내 페이스북에 음악 얘길 하면 좋아요가 1000인데, 시국 얘길 하면 10000이다. 사람들이 내 음악에 관심이 없어.”

내 고등학교 후배는 둘로 나뉜다. 김동완과 차은택.”

 

그런 뜻으로 만든 건 아니라 해명한 바 있지만 세월호 추모곡으로 알려지기도 했던 ‘10억 광년의 신호를 끝으로 콘서트는 끝났습니다. ‘소리쳐도 모자랄 시국에 발라드 공연이라니라며 푸념하더니 콘서트의 황제이자 발라드의 황제이기도 했던 모습을 완벽하게 보여준 3시간이었습니다.

 

처음 본 콘서트의 벅찬 감동에 뛰는 가슴을 부여잡았다거나 코끝이 시큰하지는 않았습니다. 나이를 먹은 탓일 수도, 한 인간에게 정량 할당된 감정의 총합 중 상당수를 돌아앉은 부처마냥 틀어박혀 입 닫고 귀 막은 저 누군가에게 써버린 탓일 수도 있겠죠.

 

하지만 가슴 한 쪽이 참 따뜻해지는 공연이었습니다. ‘예전엔 손 들어보라 했었는데, 안 하련다며 혼자 온 관객 호구 조사를 피하는 공장장의 마음씀씀이도 고마웠고요.

 

그래서, 혼자 본 소감은 어땠냐고요? 여러분, 콘서트 혼자 보는 것 아무것도 아닙니다. 일단 시작되고 나면 주위는 안중에도 없어집니다. 나 자신이 얼마나 몰입하느냐의 문제예요.

 

그보다 더 중요한 것. 남들 시선 신경 쓸 것 없습니다. 어차피 다른 사람들은 나한테 관심도 없어요. 여러분도 그렇지 않으십니까? 도전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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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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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2025.06.06 08:37:4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3월12일 네이버[035420]가 출시한 AI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빠르게 이용자를 모으며 기존 이커머스 강자인 쿠팡을 뒤쫓는 중입니다. 지난 5일 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모바일 인덱스 트렌드 리포트에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이용자 443만명을 확보하며 전체 쇼핑 앱 가운데 8위의 점유율(11%)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1위는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를 기록한 쿠팡이었으며 당근, 11번가, 알리, 테무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와 쿠팡의 이용자 및 점유율 차이는 아직 격차가 큰 상황이지만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빠르게 이용자를 모았다는 점에서 해당 격차는 당분간 더 줄어들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부터 유입된 이용자 비율을 살펴보면 네이버의 추격이 유의미하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쿠팡을 통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로 유입된 이용자 수는 194만명으로 유입 플랫폼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46%의 재방문율을 보이며 52%로 1위인 쿠팡을 뒤이은 2위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아직 쿠팡의 아성을 무너뜨리기에는 역부족인 것도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여러 개의 쇼핑 앱을 동시에 쓰는 가운데 사용자들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보다는 경쟁 이커머스 앱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81만명이 쿠팡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동시에 이용했지만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쿠팡이 3.2시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0.83시간으로 더 낮았으며 1인당 평균 사용일 수도 쿠팡은 19.6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7.4일로 더 적었습니다. 수수료 개편, 퀵커머스 강화로 쿠팡과 경쟁 네이버는 지난 2일부터 스마트스토어에 새로운 수수료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유입 수수료는 사라지고 판매 금액 기준으로 부과되는 판매 수수료가 적용되며 새 수수료율은 최저 0.91%에서 최대 3.64%로 책정됐습니다. 네이버 커머스 정책에 따르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에서 발생한 거래의 경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에 2.73%, 브랜드스토어 판매자에 3.64%의 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반면, 판매자가 SNS 등 자체 마케팅을 통해 외부 이용자를 유입시켜 구매까지 이어질 경우에 수수료는 각각 0.91%와 1.82%로 낮아집니다. 이번 수수료 체계 개편은 저렴한 수수료를 바탕으로 자사 커머스 생태계를 확장하고 검색 중심이 아닌 '추천 기반' 쇼핑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통해 쿠팡과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네이버는 이전부터 낮은 진입 장벽과 자연 유입, 최대 검색 플랫폼 등 이점을 바탕으로 소규모 창업자, 판매자 유입을 늘려 왔습니다. 실제로 2023년 7월 기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입점 판매자는 57만명에 달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기존 유입 수수료가 약 2%대였던 것과 비교했을 때 오히려 실질 수수료는 인상된 것이 아니냐는 일부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네이버 관계자는 "일부 전문관 수수료는 오히려 인하됐고 기술 솔루션 패키지를 무상 제공하는 등 구조 전반이 개선됐다"라며 "판매 방식에 따라 실질 수수료는 더 낮아질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쿠팡의 경우 자체 물류 인프라를 활용한 로켓배송 등 강점을 가져 단기간에 높은 매출을 원하는 판매자에게 매력적인 플랫폼입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4%~10.9% 사이의 수수료가 책정되는 데다 로켓배송의 경우에는 수수료가 더 높아져 수수료 부담이 높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커머스 경쟁력도 강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네이버는 신선식품 이커머스로 입지를 다진 컬리와 제휴를 선언하며 쿠팡의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로켓프레시'와 경쟁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직 컬리의 입점이 제휴몰 방식일지 온플랫폼 형태일지는 하반기에 방향성이 확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지난달 15일 CU 편의점을 시작으로 이륜차 배송 기반 퀵커머스를 강화한 '지금배달'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지금배달 서비스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웹과 앱에서 사용자 주변 1.5km 내 1시간 내외로 빠르게 배달받을 수 있는 상품과 상점을 연결해 줍니다. 다음 달에는 '주변 검색' 기능도 추가해 지금 배달이 가능한 주변 스토어를 지도 정보로도 파악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지금배달은 1차로 전국 3000개 점포가 참여하고 이후 4000여개 점포가 추가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주미 네이버 N배송사업 리더는 "편의점 제휴를 시작으로 즉시 배송이 가능한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네이버배송에 대한 사용자 경험 전반을 넓혀 커머스 경쟁력도 키워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넷플릭스, 스포티파이까지…연합 전선 구축하는 네이버 네이버는 멤버십 제휴 혜택을 강화해 신규 가입자 확보에도 나섰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가 선택한 전략은 대형 제휴사들을 포섭한 '연합 전선'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지난해 11월 네이버는 자사 멤버십에 세계 최대 OTT 넷플릭스를 혜택으로 추가했습니다. 포함된 넷플릭스 상품은 '넷플릭스 광고형(제휴 발표 당시 월 5500원, 현 7000원)이며 네이버 멤버십 구독료가 4900원인 것을 감안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다른 네이버 멤버십 혜택들도 누릴 수 있는 셈입니다. 이 외에도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글로벌 음원 플랫폼 1위 스포티파이와 협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체적인 협업 방향성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최근 행보로 보았을 때 멤버십 제휴로 포함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스포티파이 입장에서도 유튜브 뮤직과 멜론에 밀려 주춤하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 네이버 멤버십 사용자들을 잠재적 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협업에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네이버의 제휴 전략의 효과는 이미 입증됐습니다. 네이버는 넷플릭스와의 제휴 후 일평균 멤버십 신규 가입자 수가 기존 대비 약 1.5배 늘었다고 밝혔으며 넷플릭스를 멤버십 혜택으로 선택한 네이버 멤버십 신규 가입자는 가입 전보다 쇼핑 지출이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작년 11월까지 국내 이용자가 줄며 월간 활성 이용자가 1200만명 아래로 떨어졌던 넷플릭스도 네이버와 제휴한 이후 다시 1400만명대를 회복했습니다. 네이버의 제휴사 확보를 통하 멤버십 강화 전략은 이전에 쿠팡이 사용자를 확보할 때 사용했던 전략과 유사합니다. 쿠팡은 2018년 유료 멤버십을 선보였으며 로켓배송, 쿠팡플레이, 쿠팡이츠 등 서비스를 멤버십 가입자에게 모두 무료로 제공하며 현재 234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해 점유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네이버는 쿠팡보다는 늦은 2020년 유료 멤버십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선보였습니다. 자체 인프라와 서비스로 가입자를 모은 쿠팡이 있기에 네이버가 같은 전략으로 접근한다면 추격이 어려울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에 네이버는 외부 대형 제휴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빠르게 서비스의 몸집을 키우고 가입자 확보에 나서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됩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외부와 제휴하게 되면 자체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보다 투자 비용이 줄며 마케팅, 사후 관리 등 면에서도 속도전이 가능하다"라며 "쿠팡의 입지가 워낙 단단하기에 빠른 추격을 위해 이러한 전략을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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