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정의로운 공장장의 발라드집회’ 참관기

URL복사

Saturday, December 10, 2016, 08:12:16

(나 혼자 다 한다) 나는 어떻게 걱정을 멈추고 이승환 콘서트를 보러가게 됐나

나 혼자 먹는다가 외연을 확장해 나 혼자 다 한다로 새롭게 선보입니다. 비단 먹는 것뿐만 아니라 보는 것, 듣는 것, 읽는 것 등 혼자니까 할 수 있고 하게 되는 다채로운 것들을 다룰 계획입니다. 혼자이기에 더욱 즐거운 라이프스타일, ‘··와 함께 하시면 좋겠습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지난달 중순. 푸른 기와집에서 두문불출 중인 한 분의 그림자라도 영접하기 위해 토요일마다 광화문과 시청 근처로 모이는 사람들의 수가 매주 늘던 즈음, ‘이승환이란 이름의 뮤지션이 광화문 무대에 올랐단 뉴스를 전해 들었습니다.

 

가장 오랫동안 좋아해 온 가수를 딱 한 명 꼽자면 바로 이승환입니다. 처음 산 국내 뮤지션의 CD도 그의 것이었고, 가장 많은 앨범을 구입한 가수도 그였죠. 수능을 마친 지방 학생이 가장 하고 싶었던 것도 그의 콘서트를 보러가는 것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론 그러지 못했습니다만.

 

팬이라면서 한동안 그와 그의 음악에 소홀했었는데, 모처럼 이름을 들으니 근황이 궁금하더군요. 초록창에 검색을 해봤더니 호, 마침 발라드 콘서트가 진행 중이었습니다. 공연만 했다하면 매진되기로 유명하기에 아무런 기대 없이 묵혀둔 예매 사이트 포인트나 확인해보자는 마음으로 클릭했습니다.

 

어라? 생각보다 빈자리가 많은 겁니다. 얼마 전 무려 8시간이 넘게 진행한 공연도 1분 만에 매진시킬 만큼 이승환이란 이름은 프리미엄 브랜드인데 말이죠. 의아했지만 어쨌든 드디어 그의 공연을 볼 절호의 기회가 온 것 같아 기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고백컨대, 단 한 번도 그 누구의 콘서트란 걸 보러간 적이 없었습니다. 게다가 커플들 일색일게 뻔한 연말 분위기 발라드 공연을 혼자 보러 간다? 자칫 짝짓기 철 해변을 뒤덮은 바다코끼리떼 속 혼자 무리에서 낙오된 펭귄 꼴 나진 않을까 우려되더군요.

 

하지만 이미 영화나 전시 같은 건 일부러 혼자 갈 만큼(집중해야 돼서 그렇습니다 집중!) 군중 속의 고독에 익숙해진 몸. 내년 초면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으로 취임할텐데(?), 세상일이 어찌 돌아갈지 예상도 안 되는 마당에 이런 기회를 흘려보낼 순 없었습니다.

 

VVIP석 한 자리를 예매하고 기다리길 보름 남짓. 공연일인 123일이 찾아왔고, 집에서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공연장인 경희대 평화의 전당이 있겠다, 한 번에 배송해주는 버스도 있으니 시작 시간인 오후 6시에 맞춰 여유 있게 4시 조금 넘어 집을 나섰습니다.

 

...기다린 지 30분이 됐는데도 버스가 안 옵니다. , 이 버스는 서대문부터 종로를 통과하는 노선이었지. 순간 같은 시각 광화문을 꽉 채운 사람들에게 짜증을 낼 뻔 했으나 다행히 몰상식한 5%에 속하기 전 이성이 그 끈을 당겨줬고, 급히 환승할 수 있는 노선으로 변경했습니다.

 

사위가 어둑해진 530분경 경희대에 도착했습니다. 평화의 전당이 어드메냐... 쭉 들어가서 오른쪽으로 향하니 가파른 언덕이 등장합니다. 어릴 적 성격 차이로 심하게 싸운 이후 운동과는 절교한 탓에 보이지 않는 바위를 밀어 올리는 시시포스의 심정으로 힘겹게 올랐습니다.

 

고지를 점령하니 정면으로 평화의 전당이 보입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더 웅장한 느낌이더군요. 티켓을 받아들고 1층으로 향해 자리를 찾았습니다. 예매할 때 확인했던 것 보다 무대에 좀 더 가까운 느낌이라 마음에 들었습니다.

 

착석 후 주위를 둘러보니 생각보다 커플의 비중이 그렇게 높진 않고, 함께 공연을 찾은 여성관객들이 많았습니다. 쿨하지 못하게 눈꼴 시린 모습들 적게 보겠구나싶어 안도하려는 찰나, LED 불빛 밑이 어둡다고 양 옆 자리가 한쪽 손 꼭 맞잡은 커플들이...

 

공연이 시작되자 익숙한 얼굴이 공연장을 청소하고 있습니다. 신화의 김동완이더군요. 최대한 즐기고 싶어 아무런 정보 없이 간 탓에 어리둥절했는데 후에 찾아보니 매 공연마다 지인들이 집사콘셉트로 출연하는 것이었습니다. 중간 중간 등장해 깨알 같은 웃음을 줬습니다.

 

공연은 더할 나위 없이 좋았습니다. 끝이냐고요? . 말씀드렸다시피 이건 제 생에 첫 콘서트 관람이었거든요. 리뷰성 글을 쓰기엔 비교해 볼만한 경험치가 쌓여있지 않은 탓에 음향은 잘 들렸고 레이저쇼는 환상적이었으며 진행은 매끄러웠고 마지막 앵콜까지 완벽했다고 밖엔 못 하겠습니다.

 

, 아쉬운 점이 하나 있었습니다. ‘가족이란 곡을 부를 때 클라이맥스 부분에서 나눠준 건지 구입한 건지 관객들이 종이비행기를 접어 날리더군요. 앵콜곡 물어본다땐 휴지를 공중에 던지기도 했습니다.

 

공장장 공연을 자주 본 팬들은 다 아는 약속된 플레이같았는데, 전 그런 게 있는지도 몰랐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손 둘 곳을 찾지 못하던 와중에 종이비행기가 두 번 제 얼굴에 불시착하기도 했습니다. 종이 질 좋더군요. 아팠습니다.

 

원체 입담이 좋은 가수라 중간 중간 재미있는 멘트도 많았습니다. 현재 가장 핫한 소셜테이너로 떠오른 만큼 주로 현 시국에 관련된 것들이었는데, 그 중 몇 개만 대독해 드리죠.

 

회사 건물에 대통령 하야 현수막을 걸고 나서 공연 예매율이 급감했다. 그래도 오늘은 어제보다 많이 오셨네.” - 빈자리가 많았던 비밀이 풀렸습니다.

내 페이스북에 음악 얘길 하면 좋아요가 1000인데, 시국 얘길 하면 10000이다. 사람들이 내 음악에 관심이 없어.”

내 고등학교 후배는 둘로 나뉜다. 김동완과 차은택.”

 

그런 뜻으로 만든 건 아니라 해명한 바 있지만 세월호 추모곡으로 알려지기도 했던 ‘10억 광년의 신호를 끝으로 콘서트는 끝났습니다. ‘소리쳐도 모자랄 시국에 발라드 공연이라니라며 푸념하더니 콘서트의 황제이자 발라드의 황제이기도 했던 모습을 완벽하게 보여준 3시간이었습니다.

 

처음 본 콘서트의 벅찬 감동에 뛰는 가슴을 부여잡았다거나 코끝이 시큰하지는 않았습니다. 나이를 먹은 탓일 수도, 한 인간에게 정량 할당된 감정의 총합 중 상당수를 돌아앉은 부처마냥 틀어박혀 입 닫고 귀 막은 저 누군가에게 써버린 탓일 수도 있겠죠.

 

하지만 가슴 한 쪽이 참 따뜻해지는 공연이었습니다. ‘예전엔 손 들어보라 했었는데, 안 하련다며 혼자 온 관객 호구 조사를 피하는 공장장의 마음씀씀이도 고마웠고요.

 

그래서, 혼자 본 소감은 어땠냐고요? 여러분, 콘서트 혼자 보는 것 아무것도 아닙니다. 일단 시작되고 나면 주위는 안중에도 없어집니다. 나 자신이 얼마나 몰입하느냐의 문제예요.

 

그보다 더 중요한 것. 남들 시선 신경 쓸 것 없습니다. 어차피 다른 사람들은 나한테 관심도 없어요. 여러분도 그렇지 않으십니까? 도전해보세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