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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서부산권, 해양레저관광 중심지로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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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6, 2025, 14:01:49

해양관광과 지역개발의 새로운 도약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시가 서부산권 다대포 일원을 복합 해양레저관광도시로 조성하기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를 추진합니다.

 

부산시는 오늘 오전 10시 30분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사하구와 (주)엘튼과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은 해양수산부가 추진하는 복합 해양레저관광도시 조성 공모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협약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 이갑준 사하구청장, 박재복 (주)엘튼 대표가 참석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다대포 일원을 복합 해양레저관광도시로 조성하고, 관광숙박시설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복합 해양레저관광도시 조성 사업은 해양관광자원 개발과 보전을 바탕으로 민간투자와 연계해 관광 기반 시설과 콘텐츠를 결합한 프로젝트입니다. 이 사업은 해양레저공간, 마리나, 인공서핑장, 해수풀장, 해양치유센터 등의 체험시설과 관광자원을 재정비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부산시는 다대포 일원 약 40만 평에 대해 민간투자 약 8000억 원과 재정투자 약 4000억 원을 포함해 총 1조2000억 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서부산을 대표하는 복합 해양레저관광도시로 탈바꿈시킬 방침입니다.

 

특히 엘튼은 다대소각장 부지에 5성급 이상 관광숙박시설을 건립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11월 29일 부산시와 매매계약을 체결했으며, 약 1만2882.6㎡ 부지에 398실 규모의 호텔과 콘도미니엄을 건립할 예정입니다. 이 시설은 산과 바다, 강이 어우러지는 천혜의 입지 조건을 활용해 고급 휴양형 숙박시설로 조성됩니다.

 

 

다대포 일원은 김해국제공항과 가덕도신공항과의 연계성이 뛰어나 국내외 관광객 유입 가능성이 높은 지역입니다. 이번 사업은 남해안권 균형발전의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는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관광프로그램 개발, 스포츠대회 및 축제 개최, 관광브랜드 홍보 등 지역 매력도를 높이는 다양한 행사와 콘텐츠 개발이 지원될 예정입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다대포를 해양, 해안, 지역문화, 자연생태가 어우러지는 복합 해양레저관광도시로 조성해 부산의 해양관광 중심지로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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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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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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