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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츠화재 UBI 車보험, 마지막 숙제 있다?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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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2, 2017, 17:06:58

보험개발원의 요율 검증 결과 대기 중..이달 내 인가 절차 마무리 예정
정식 출시 일자 미정..“특별이익제공·OBD장치 가격대 등 조율 사항 有”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메리츠화재의 운전자 습관 연계(UBI) 자동차보험 출시가 연내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보험개발원의 요율 검증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태이며, 이달 중으로 상품 인가 절차도 마무리 될 예정이다. 

그런데, UBI 보험 출시를 위해 해결해야 할 마지막 숙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차량에 장착해야 하는 주행기록장치(OBD)를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제공할 경우, 특별이익 제공(3만원 이상)으로 해석될 소지가 있다는 의견이다.  

이와 관련 메리츠화재 측은 주행기록장치의 가격대가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특별이익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메리츠화재는 현재 보험개발원 측에 UBI 자동차보험 상품의 요율 검증을 신청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증 결과는 이달 중에 나올 예정이며, 이달 말까지 당국의 인가 절차도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운전자 습관 연계(UBI, Usage Based Insurance) 자동차보험은 운전 습관이 양호한 모범 운전자를 대상으로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보험 상품을 말한다. 운전자의 주행 습관을 파악하기 위해 차량 안에 운행기록장치(OBD)가 장착되는데, 운전을 하게 되면 운전자의 주행 정보가 이 장치를 통해 보험사에 실시간으로 전달된다.

메리츠화재는 OBD 장치를 차량에 직접 장착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반면, SK텔레콤과 연계해 업계 최초로 UBI 보험을 도입한 동부화재는 OBD 장치 대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T맵)을 활용해 운전자의 주행 정보를 획득하고 있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방식과 차량에 직접 OBD를 장착하는 방식은 서로 장단점이 있다”며 “스마트폰 방식은 따로 운행기록장치가 필요 없어 비용 면에서는 효율적일 수 있지만, 운행정보의 질적 측면에서는 OBD를 통한 방식이 정확도가 더 높다”고 말했다.     

메리츠화재는 지난 2015년 10월, 통신사인 KT와 업무 제휴를 맺고 본격적으로 UBI 자동차보험 개발에 착수했다. 지난해 말까지는 1만명의 체험단을 모집해 요율 산출에 필요한 주행 정보를 확보하는 데 집중해 왔다. 할인율 수준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메리츠화재는 이번 달에 요율 검증과 금융당국의 인가 절차가 완료되면, KT와 OBD 제조업체 등과의 협의를 통해 최종 출시 일자를 확정할 방침이다. 업체들 간에 조율해야 할 사항들이 남아 있어서 출시 날짜를 못 박기 어렵다는 게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특히, 보험사가 OBD 장치를 가입자에게 제공할 경우 보험업법 97조의 ‘특별이익제공(3만원 이상) 금지’를 위반할 소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관계자도 “만약 OBD 장치의 가격이 시중 가격으로 3만원이 넘어가게 되면, 특별이익 제공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아직 OBD 제조업체로부터 장치의 가격이 어느 정도인지 통보받지 못한 상태다 보니 뚜렷한 입장을 밝히기는 어렵다”며 “만약 문제의 소지가 생긴다면, 보험 가입자가 장치에 대한 비용을 일정 부분 부담하는 방식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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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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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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