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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지도 비싸지도 않은 에비스 맥주, 소비자들 ‘시큰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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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4, 2017, 10:10:29

출시 50일 됐지만 판매율 저조..‘전용잔 기획전’ 행사 열고 안간힘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최근에 수입 맥주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넓어졌어요. 여기에 소규모 양조장에서 만든 크래프트 맥주를 찾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진짜 고급 맥주가 즐비한데, 에비스같은 맥주의 포지션이 애매하죠. 싸지도, 비싸지도 않은 맥주잖아요. -맥주전문점 대표 A씨


일본의 프리미엄 맥주 '에비스(YEBISU)'가 국내 상륙한 지 두 달이 다 돼가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소규모 크래프트에서 양조한 수제맥주와 365일 할인 행사를 진행하는 수입맥주 사이에서 프리미엄 맥주로 포지셔닝이 애매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엠즈베버리지에서 수입한 에비스 맥주가 지난달 7일부터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 홈플러스와 롯데마트를 포함해 GS25, CU, 세븐일레븐 편의점 3사에서도 에비스 맥주를 구매할 수 있다.


에비스 맥주는 론칭 당시 다른 수입맥주와 달리 프리미엄 맥주 콘셉트로 국내 소비자들 공략에 나섰다. 일본에서 127년 역사를 지닌 맥주로 현지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어 국내의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다.


하지만, 출시한 지 50일이 지난 시점에서 아직까지 시장에 안착하지 못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대형마트 기준으로 현재 에비스 맥주는 다른 일본 맥주와 비교해 판매율이 10% 수준에 그친다. 프리미엄 맥주로 불리는 크래프트 맥주와 비교했을 때도 판매율이 70%에 머물고 있다.


먼저, 에비스 맥주의 가격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에비스 맥주의 가격은 다른 수입 맥주보다 비싼 편이다. 편의점 가격으로 350ml 3900원, 500ml 4700원이다. 대형마트는 이보다 조금 더 저렴해 350ml는 3490원, 500ml는 4490원에 판매되고 있다.


수입맥주 수요가 급증하면서 대형마트와 편의점은 1년 내내 수입맥주 4개를 9000원~1만원에 할인 행사를 하고 있다. 가장 인기 있는 수입맥주인 하이네켄, 칼스버그, 파울라너, 밀러, 아사히와 칭타오 맥주 등이 1캔(500ml기준)에 2500원꼴로 에비스 맥주보다 훨씬 저렴하다.


이 때문에 크래프트 맥주와 저가 전략의 수입맥주 사이에서 경쟁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소규모 양조장에서 생산하는 일명 '수제 맥주'를 즐기는 마니아층이 늘어나는 추세. 지난 여름 청와대 기업인 초청 만찬에서도 즐겼던 강서 에일부터 해운대 맥주, 제주 맥주 등이 대표적인 크래프트 맥주다.  


주류업계에 따르면 국내 크래프트 맥주 시장 규모는 약 200억원으로 추정된다. 전체 맥주 시장(연간 약 2조 700억원)에서 1% 미만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지난 2014년 소규모 맥주 생산과 유통 규제가 완화된 후 매년 2배 이상 급성장하고 있다. 양조장마다 고유의 브랜드를 내세워 프리미엄 맥주로 거듭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에일부터 라거까지 다양한 맛의 크래프트 맥주를 찾는 맥주 마니아층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며 “최근 소비자들이 가격이 좀 비싸더라도 맥주 전문점이나 마트 등에서 크래프트 비어를 선택하거나, 4캔에 1만원 행사에 포함된 수입맥주를 사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유통채널 확장도 해결해야할 과제다. 현재 에비스 맥주는 홈플러스와 롯데마트에서 판매 중이지만, 대형마트 1위사인 이마트에선 취급하지 않는다. 편의점 3사에서 에비스 맥주를 판매하고 있지만, 점포별로 점주가 에비스 맥주의 발주를 담당하기 때문에 판매 여부가 점포에 따라 편차가 난다.


이마트 관계자는 “매장 주류 코너에서 기존 수입 맥주 매대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모든 신제품을 판매하지는않는다”면서 “현재 맥주 종류만 600개 이상을 취급하고 있는데, 주로 상품성을 고려하고, 시장 반응 등을 살펴본 후 입고를 검토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에비스 맥주를 수입한 엠즈베버리지는 최근 대형마트에서 에비스 맥주 전용 기획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롯데마트의 경우 지난 20일부터 오는 29일까지 에비스 맥주 3캔 구매 시 전용잔(330ml)을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 중이다. 4일이 지난 23일 기준 총 4000세트 중 800세트가 판매됐다.


홈플러스도 이달말일부터 에비스 맥주 전용잔 기획전 행사를 앞두고 있다. 엠즈베버리지 관계자는 “출시한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인지도나 시장 상황을 거론할 단계는 아니다”면서 “이마트를 포함해 몇 군데를 제외하고 백화점, 편의점, 마트 등의 유통채널을 확보해 자체적으로 순항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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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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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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