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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대형 민항기 활용한 공중발사체 연구 착수

Tuesday, July 20, 2021, 13:07:42 크게보기

국내 민간항공기 활용한 공중발사 가능성 분석 연구 위해 서울대와 ‘맞손’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대한항공(대표 조원태·우기홍)은 최근 서울대학교와 함께 공군 항공우주전투발전단 우주처가 발주한 ‘국내 대형 민간항공기 활용 공중발사 가능성 분석 연구’ 과제연구에 착수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대한항공은 이번 공동연구를 토대로 현재 운영 중인 보잉747-400 기종 항공기를 활용한 공중발사체 개발을 위해 ▲기술적 수준 ▲주요 적용기술 ▲연간 운영비용 ▲개조방안 등을 분석하고 나아가 상용화 방안까지 모색한다는 계획입니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한·미 미사일 지침 때문에 공중에서 발사하는 형태의 발사체 개발이 불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5월부로 한·미 미사일 지침이 종료됨에 따라 공중발사체의 개발과 운용이 가능하게 됐습니다.

 

현재 나로우주센터에서 위성을 발사할 경우, 일본과 대만 사이를 통과해야하므로 남쪽으로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공중발사체를 이용하면 다양한 궤도로 발사할 수 있게 되는데요. 약 12km 상공에서 발사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지상발사체와는 달리 기상에 관계없이 언제든 발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공중발사체의 경우 별도의 발사장 건설 및 유지를 위한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체 발사대가 없는 다른 국가에 발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성 발사 수출’도 가능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해외에서는 민간 항공기를 활용한 공중발사체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버진 오빗사에서 개발한 공중발사체인 런처원이 올해 1월과 6월 잇따라 보잉747-400 기종을 이용해 성공적으로 발사되기도 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는 소형위성 발사 수요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기상과 지리적 요건에 영향을 받지 않는 공중발사체 개발이 필수적이란 설명입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현재 뉴 스페이스 시대를 맞아 군·관·산업계에서 앞다투어 소형 위성의 군집 운용 활용계획이 발표되고 있지만 국내에서 다수의 소형 위성을 발사할 수 있는 환경은 아직 미흡하며 지상발사는 지리적 한계로 다양한 위성의 수요를 만족하는데 한계가 존재한다”며 “해외 발사체를 이용할 경우에도 계약에서 발사까지 평균 2년 이상이 소요되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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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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