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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빛내륙선 본격화…제4차 철도망 계획 사전타당성조사 착수

Monday, October 25, 2021, 16:10:22 크게보기

내년 상반기까지 발주 완료 목표
영·호남 연결 달빛내륙선 본격화
전라·동해선 고속화 주목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제4차 고속·일반철도망 건설사업이 노선별 사전타당성조사에 들어갑니다.

 

국토교통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된 고속·일반철도건설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를 추진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사전타당성조사는 사업 추진여부를 결정하기에 앞서 경제성 분석 등을 진행하는 사전절차입니다. 이번 사전타당성조사가 진행되면, 국가철도망계획 내 신규 고속·일반철도 건설사업 사전타당성조사가 모두 착수 완료됩니다.

 

사전타당성조사 진행 사업은 ▲ 경부고속선 광명~평택 2복선화(66.3km, 5조 6942억 원) ▲ 서해선~경부고속선 연결선(7.1km, 5491억 원) ▲ 광주대구선(198.8km, 4조 5158억 원) ▲ 동해선(43km, 1조 2744억 원) ▲ 전라선고속화(89.2km, 3조 357억 원) ▲ 전주김천선(101.1km, 2조 5496억 원) ▲ 대구산단산업선(5.4km, 2653억 원) ▲ 원주연결선(6.6km, 6371억 원) 등 8개입니다.

 

 

 

이번 사업에서 눈에 띄는 키워드는 ‘영·호남 연결’입니다. 광주대구선과 전주김천선은 모두 경상도와 전라도를 곧바로 잇는 철도 노선입니다. 지역 간 연계성 제고와 남부 경제권 활성화가 기대됩니다.

 

두 노선은 기존에 없던 영·호남 간 직통 노선입니다. 특히 ‘달빛내륙철도’라 불리는 광주대구선은 경부선과 대구산업선, 남부내륙선, 전라선, 호남선 등 여러 노선과 만나는 노선입니다. 국토교통부는 광주대구선이 철도 수혜지역을 확장시켜 지역 균형발전을 뒷받침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고속화’ 역시 주목할 만한 점입니다. 전라선·동해선 등 기존 고속선에 비해 속도가 낮은 노선이 고속전철로 바뀝니다. 국토교통부는 동해안과 전라 동부의 수도권 접근성을 높여, 교통권을 제고하고 물류·여객 수송로를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은 올해 10월 말부터 하나씩 발주해, 내년 상반기까지 발주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이르면 내년 안에 모든 사업의 사전타당성조사 결과가 도출될 수 있단 전망이 나옵니다.

 

강희업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착수로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이 본격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사업이 조기에 본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타당성 확보 방안을 적극 강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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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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